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Introduction

About CAU Introduction 3depth

글자 확대축소 영역

첨단영상대학원

첨단영상대학원

홈페이지

첨단영상대학원은 영상정보 및 증강현실, 시각/지능 시스템, CT/컴퓨터게임, 게임기술/응용, 컴퓨터그래픽스/미디어, 가상환경. 시뮬레이션, 차세대 영상 콘텐츠, 예술공학, 애니메이션 이론, 애니메이션제작, 영화이론, 영화제작, 디지털/과학사진 등 다양한 세부전공을 개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공들의 창조적 융합교육을 통하여, 공학계 대학원생에게는 예술적 감성을 갖춘 연구력을 그리고 예술계 대학원생에게는 공학적 합리성을 이해할 수 있는 창의성을 교육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교육과정을 통하여 첨단영상대학원은 영상산업의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창의적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목표중심의 유기적인 시스템구성 및 연구과제 도출, 광범위한 산학협동 그리고 적극적인 벤처창업지원 등의 활성화에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담당업무 및 연락처

첨단영상대학원 직원 성명, 직위, 담당업무 및 연락처 안내
성명 직위 연락처 담당업무
이충직 원장 02-820-5407 첨단영상대학원 총괄
조동규 팀장 02-820-5174 첨단영상대학원 행정업무 총괄
김응천 주임 02-820-5408 첨단영상대학원 행정 실무
박금진 직원 02-820-5409 중국인 유학생 업무 담당
  • 대표전화02-820-5408

교수진 소개

첨단영상대학원 교수진 명단에 따른 학위와 전공, 강의과목의 안내
교수명 최종학위 및 대학 전공 강의과목
최종수 게이오대학교 전자공학 이미지공학특강
이충직 중앙대학교 연극영화학 영상정책세미나
백준기 Northwestern University 전기 및 컴퓨터 공학 실시간영상처리특강
채영호 Iowa State University 기계공학 가상현실과미디어
하동환 한양대학교 교육공학 가상환경특강
이원형 국민대학교 법학 컴퓨터게임특강
김태용 포항공과대학교 전자계산학 네트워크게임디자인
홍현기 중앙대학교 전자공학 멀티미디어 프로그래밍
김재웅 슈투트가르트국립예술대학 회화 단편애니메이션기획
장성갑 중앙대학교 전자공학 특수효과제작 프로젝트
박진완 Pratt Institute 애니메이션 실시간디지털/아트특강
김형기 숭실대학교 미디어아트 예술공학론
문재철 중앙대학교 영상예술 영화이론세미나
박기웅 러시아국립영화학교 촬영 촬영연구
장욱상 Ohio State University Art and Technology 3D애니메이션/촬영및조명
이창재 School of Art Institute ofChicago 영화실기 영화제작실습
김탁훈 School of Visual Art Computer Art 스톱모션/애니메이션연구
박경주 University of Pennsylvania Computer and InformationScience 컴퓨터그래픽스
김영빈 고려대학교 영상정보처리 인공지능영상처리

교과목소개

공통필수
첨단영상대학원 세분류에 따른 제작석사과정과 석박사 공통과정 소개
세분류 제작석사과정  석·박사 공통과정
세미나/
프로젝트
- 첨단영상세미나, 디지털애니메이션제작프로젝트, 실시간인터랙티브영상제작프로젝트, 컴퓨터게임제작프로젝트, 특수효과제작프로젝트, 특수영상제작프로젝트
기초교사 - 예술)3D애니메이션의이해, 색채학, 영상문화연구, 영상제작론, 영상편집의이해,영화와특수효과기술, 코미디연구
공학)게임공학기초, 디지털이미징기초, CG/VR기초
세부전공선택
첨단영상대학원 세분류에 따른 제작석사과정 전공과목과 석박사 전공과목 소개
세분류 제작석사과정
전공과목
석ㆍ박사과정 전공과목
디지털
과학사진
- 과학사진Ⅰ,Ⅱ,Ⅲ, 과학사진프로젝트Ⅰ,Ⅱ,Ⅲ, 디지털사진제작프로젝트Ⅰ,Ⅱ,Ⅲ, 범죄사진연구, 사진심리, 사진의시각적개념Ⅰ,Ⅱ, 이미지연구방법론, 특수사진Ⅰ,Ⅱ,Ⅲ,
영화이론 - 내셔널시네마/트랜스내셔널시네마, 다큐멘터리영화연구Ⅰ,Ⅱ, 디지털미학연구, 매체미학, 멀티미디어연구, 문화연구Ⅰ,Ⅱ, 서사이론Ⅰ,Ⅱ, 시각매체비교연구, 실험영화와비디오아트, 아시아영화연구, 영상기호학, 영상문화이론의역사, 영상미학과테크놀로지, 영상분석세미나, 영상사회학, 영상아카이브, 영화영상연구방법론Ⅰ,Ⅱ, 영상예술의수용과공간, 영화기술사연구, 영화미학연구, 영화비평세미나Ⅰ,Ⅱ,Ⅲ,Ⅳ, 영화사연구Ⅰ,Ⅱ,Ⅲ,Ⅳ, 영화시학, 영화와섹슈얼리티, 영화와지정학, 영화이론세미나Ⅰ,Ⅱ,Ⅲ,Ⅳ, 영화이론의이해, 영화작가론Ⅰ,Ⅱ,Ⅲ,Ⅳ, 영화장르연구Ⅰ,Ⅱ, 영화학연구방법론Ⅲ,Ⅳ, 작가와수용자, 탈식민주의영화비평, 트랜디문화연구, 페미니즘영화비평, 포스트제삼영화연구, 한국영화론Ⅰ,Ⅱ,Ⅲ,Ⅳ, 한국영화사연구Ⅰ,Ⅱ,Ⅲ,Ⅳ, 현대영화영상분석, 현대예술과영화
영상정책
및 기획
- 뉴미디어와영상산업, 디지털방송연구, 문화산업론, 문화예술과사회, 세계영상산업정책연구Ⅰ,Ⅱ, 애니메이션기획및정책, 애니메이션마케팅연구, 영상산업연구방법론, 영상산업과통계, 영상산업과법률, 영상마케팅연구, 영상산업과국제교류, 영상산업론, 영상산업세미나Ⅰ,Ⅱ, 영상산업연구, 영상산업예산과회계, 영상저작권과지적소유권, 영상정책세미나Ⅰ,Ⅱ, 영상정책연구, 영화재정, 한국영화산업정책연구
애니메이션
이론 /
콘텐츠
프로듀싱
- 논문작성법연구Ⅰ,Ⅱ, 단편애니메이션기획Ⅰ,Ⅱ, 동양애니메이션연구, 디지털영상매체론, 디지털융합매체연구, 애니메이션미학Ⅰ,Ⅱ, 애니메이션비평Ⅰ,Ⅱ, 애니메이션서사연구, 애니메이션시나리오창작론, 애니메이션영화사연구Ⅰ,Ⅱ, 애니메이션이론연구, 애니메이션작가론Ⅰ,Ⅱ, 애니메이션프로듀싱Ⅰ,Ⅱ, 애니메이션휴머연구, 영상디자인세미나, 영상언어연구Ⅰ,Ⅱ, 영상연구워크샵, 영상이론Ⅰ,Ⅱ, 영상이미지와색채, 유럽애니메이션분석, 이미지개념의역사, 인터페이스디자인의이해Ⅰ,Ⅱ, 조형예술론, 하이퍼미디어미학의이해, 한국애니메이션연구Ⅰ,Ⅱ, 한국애니메이션영화사연구, 현대애니메이션분석
영화제작 /
영상특수효과
영화연출실습, 영화제작실습Ⅰ,Ⅱ,Ⅲ,Ⅳ, 음향실습, 촬영실습, 편집실습 각색, 감독연구, 내러티브씬분석, 내러티브연구, 다큐멘터리, 다큐멘터리제작실습, 데꾸빠쥬, 독립프로젝트Ⅲ,Ⅳ, 디지털매트Ⅰ,Ⅱ, 디지털합성론, 미학세미나, 사운드연구, 시나리오분석, 시나리오연구, 시나리오창작Ⅰ,Ⅱ,Ⅲ,Ⅳ, 영상공간연출, 영상미학, 영상언어연출, 영상특수효과및애니메이션의3DCG분석, 영상콘텐츠응용과기술, 영상특수효과연구, 영상표현, 영화내러티브연구, 영화대중성분석, 영화미장센연구, 영화사, 영화사운드디자인, 영화스타일분석, 영화연기실습, 영화연기연출워크샵, 영화연출론Ⅰ,Ⅱ, 영화영상연구, 영화와사진Ⅰ,Ⅱ, 영화와심리학, 영화음악, 영화인접예술연구Ⅰ,Ⅱ, 영화장르분석, 음향연구, 이미지언어, 인물구성, 작품분석Ⅰ,Ⅱ, 장르영화, 장편시나리오, 장편프로젝트연구, 제작/기획연구, 조명연구, 창작방법론, 촬영연구Ⅰ,Ⅱ, 촬영/조명연구Ⅰ,Ⅱ, 특수효과론, 특수효과분석Ⅰ,Ⅱ, 편집연구, 프러덕션디자인, 프리프러덕션연구, 프로덕션연구Ⅰ,Ⅱ,Ⅲ,Ⅳ, 현대영화와촬영, 고급제작실습Ⅰ,Ⅱ,Ⅲ,Ⅳ, 독립프로젝트Ⅰ,Ⅱ, 영화현장연구Ⅰ,Ⅱ,Ⅲ,Ⅳ, 촬영마스터클래스Ⅰ,Ⅱ, 연출마스터클래스Ⅰ,Ⅱ, Advanced post productionⅠ,Ⅱ, Montage, Understaning of editing equipment, Visualization
애니메이션
제작
3D애니메이션Ⅰ,Ⅱ,Ⅲ,Ⅳ,3D애니메이션촬영및조명 Ⅰ,Ⅱ, 애니메이션워크샵 Ⅰ,Ⅱ,Ⅲ,Ⅳ 2D애니메이션워크샵Ⅰ,Ⅱ, 2D워크샵, 2D컴퓨터그래픽, 3D애니메이션마스터클래스, 3D애니메이션제작실습Ⅰ,Ⅱ,Ⅲ,Ⅳ, 3D합성연구, 디지털라이팅, 디지털애니메이션워크샵Ⅰ,Ⅱ,Ⅲ,Ⅳ, 디지털영상편집및합성Ⅰ,Ⅱ, 사운드워크샵, 스톱모션애니메이션연구Ⅰ,Ⅱ,Ⅲ,Ⅳ, 스톱모션캐릭터제작연구, 애니메이션디자인Ⅰ,Ⅱ, 애니메이션시나리오연구, 애니메이션시네마토그라피,애니메이션연출, 캐릭터애니메이션워크샵Ⅰ,Ⅱ,Ⅲ, 타이밍분석Ⅰ,Ⅱ, 픽셀레이션
세부전공선택
세분류에 따른 융합과목, 기초핵심과목, 석박사 전공과목의 소개
세분류 융합과목 기초핵심과목 석ㆍ박사과정 전공과목
디지털이미징 디지털비디오이해, 디지털영상처리기초, 시각인터페이스기초, 영상예술과컴퓨터, 컴퓨터그래픽스와디지털영상, 피지컬컴퓨팅Ⅰ,Ⅱ, OpenCV를이용한영상처리실습, Processing을이용한영상처리실습 디지털신호처리, 디지털영상처리, 멀티미디어기초, 멀티미디어응용, 영상정보공학특강, 컴퓨터비전 계산적영상처리Ⅰ,Ⅱ, 디지털비디오시스템, 모바일영상처리Ⅰ,Ⅱ, 비디오시스템응용특강, 시각인터페이스기술특강, 시각인터페이스특강, 실시간영상처리특강Ⅰ,Ⅱ, 영상복원및필터링 Ⅰ,Ⅱ, 영상복원특론 Ⅰ,Ⅱ, 영상정보처리실습, 영상처리응용특강, 의료영상처리Ⅰ,Ⅱ, 이미지합성, 이미징공학특강, 적응신호처리, 증강현실실습, 증강현실특강, 최적영상처리론 Ⅰ,Ⅱ, 컬러사이언스, 컴퓨터비전실습, 패턴인식
게임공학 스마트폰게임제작, 스마트프로그래밍,캐주얼게임제작실습, 컴퓨터게임제작론 게임기획및제작론, 게임수학, 게임인공지능, 게임자동디자인론 감성공학, 게임산학협력Ⅰ,Ⅱ, 게임자동디자인특강Ⅰ,Ⅱ, 게임자동알고리즘및응용, 게임지능기술Ⅰ,Ⅱ, 게임프로그래밍, 네트워크게임디자인, 놀이의규칙과게임디자인개론, 디지털미디어심리학, 디지털워터마킹기술, 디지털저작권, 온라인게임제작론, 저작권판례연구, 컴퓨터게임기술Ⅰ,Ⅱ
CG/VR 가상현실과미디어, 멀티미디어:바그너에서가상현실까지, 멀티미디어프로그래밍, 컴퓨터그래픽스이해, 프로세싱을이용한컴퓨터그래픽스 3D컴퓨터애니메이션기술, 곡면모델링, 시각화기법, 영상공학수학, 컴퓨터그래픽스실습 가상환경개론, 가상환경실습, 가상환경제어Ⅰ,Ⅱ, 가상환경특강, 가상환경특론, 고급모델링기법, 고급컴퓨터그래픽스, 모바일그래픽스, 물리기반시뮬레이션특강, 비사실적렌더링, 실시간3차원시각시스템특강Ⅰ,Ⅱ, 인간과컴퓨터상호작용, 컴퓨터그래픽스특강Ⅰ,Ⅱ,Ⅲ,컴퓨터애니메이션특강
예술공학 예술공학, 프로시듀럴애니메이션 미디어아트의역사, 미래컨셉스튜디오, 실시간디지털아트제작Ⅰ 디지털미디어특강, 디지털미술경영, 디지털미학, 디지털아트이론특강, 디지털아트특강, 실시간디지털아트제작Ⅱ, 실시간디지털아트특강, 예술공학특강, 예술공학프로시듀럴애니메이션, 인터렉티브아트특강, 컨셉드로잉, 현대미술론
산학프로젝트 과학사진프로젝트Ⅰ,Ⅱ,Ⅲ, 단편애니메이션제작프로젝트, 디지털사진제작프로젝트Ⅰ,Ⅱ,Ⅲ, 디지털아트이론특강, 디지털애니메이션제작프로젝트, 연출마스터클래스I, 영상처리응용특강, 영화제작실습Ⅰ,Ⅱ,Ⅲ, 영화현장연구I,Ⅲ, 이미징공학특강, 인터렉티브아트특강, 장편프로젝트연구, 애니메이션연출, 컨셉드로잉, 컴퓨터게임기술Ⅰ,Ⅱ, 컴퓨터그래픽스특강Ⅰ,Ⅱ,Ⅲ

졸업 후 진로

영상공학
  • 가상현실전문가, 게임기획자, 디지털영상처리전문가, 응용소프트웨어개발자
  • 컴퓨터공학기술자, 게임그래픽디자이너, 게임운영자
영상예술학
  • CG전문가, 시나리오작가, 영화기획자, 영화제작자, 영화평론가, 조명감독, 촬영감독
  • 편집감독, 사진예술가, 사진작가, 3D그래픽전문가, 스토리보드아티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