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Menu Go Contents Go Footer

Introduction

About CAU Introduction 3depth

글자 확대축소 영역

소프트웨어학부

소프트웨어학부

홈페이지

1972년 국내에서 두 번째로 설립된 전자계산학과는 1977년과 1983년 국내 최초로 석사 및 박사과정을 개설하였고, 보다 폭 넓은 교육 및 연구를 위해 1992년에 컴퓨터 공학과로, 2003년부터는 컴퓨터공학부로 개칭, 학부제를 시행하였고, 2018년 소프트웨어학부로 개칭되었다.

컴퓨터공학이란 컴퓨터를 이용하여 정보를 처리하는데 관련된 제반 사항들을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과학적인 측면과 공학적인 측면에서 모두 다루어져야 할 광범위하고 복합적인 학문이다. 이러한 컴퓨터공학에서는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의 설계 및 개발, 프로그래밍을 위한 원리, 서로 다른 정보처리를 위한 효과적인 방법, 컴퓨터의 특성과 제약점을 규명할 수 있는 이론과 구현, 인접학문이나 실생활에서의 응용 등을 핵심적인 연구대상으로 삼고 있다. 본 소프트웨어학부의 주요 연구분야로는 소프트웨어공학, 시스템 프로그래밍, 인공지능, 데이터베이스, 컴퓨터 비젼, 멀티미디어, 컴퓨터 그래픽스, 컴퓨터 네트워크, 전자상거래, 정보보안, 초고속 네트워크, 패턴 인식 등이며, 국내외 연구기관 및 산업체와 활발한 산·학·연 공동 연구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소프트웨어학부의 커리큘럼은 1, 2학년에 프로그래밍 및 컴퓨터 기본구조 등을 위주로 공부하고 3, 4학년에서는 소프트웨어공학, 시스템소프트웨어, 인공지능, 데이터베이서, 컴퓨터그래픽스, 인터넷 및 컴퓨터 네트워크 등의 전문분야를 공부하고 있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소프트웨어학의 이론적 기본과 실용적 부분을 겸비함으로써 원활한 관련산업 분야로 구직과 대학원 진학을 목표로 하고 있다.

본 소프트웨어학부는 끊임없이 발전되며 새로이 개발되고 있는 소프트웨어의 기술과 이론을 연구하고 실습하는 교육 과정을 통하여, 새로운 소프트웨어학 기술과 이론의 발전에 힘쓰고, 정보화 사회의 선도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전문적이고 창조적인 능력을 갖춘 많은 인재들을 양성함으로써, 국가와 인류의 번영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교수진 소개

교수진표
교수명 최종학위 및 대학 전공 강의과목
강현철 공학박사/Univ. of Maryland 데이타베이스 시스템 데이타베이스설계, DB시스템및프로그래밍
권영빈 공학박사/Univ. of ENST 컴퓨터비젼 정보표준화, 캡스톤디자인(1), (2)
권준석 공학박사/서울대 컴퓨터비젼 선형대수학
김대원 공학박사/Univ. of KAIST 인공지능, Bioinformatics 인공지능, 알고리즘
김무철 공학박사/중앙대 전자상거래 및 인터넷응용 프로그래밍, 프로그래밍언어론
김성권 공학박사/Univ. of Washington 알고리즘 및 정보보호 정보보호이론, 오토마타와형식언어
김성조 공학박사/Univ. of Texas at Austin 모바일 및 임베디드컴퓨터시스템 운영체제, 내장형시스템설계
김중헌 공학박사/Univ. of Southern California 5세대 통신, 모바일 스트리밍,머신러닝/딥러닝플랫폼 컴파일러,운영체제, 프로그래밍언어론
박경주 공학박사/University of Pensylvania 컴퓨터그래픽스 컴퓨터그래픽스
박상오 공학박사/중앙대 모바일 및 임베디드컴퓨터시스템 기초컴퓨터프로그래밍, 자료구조
박재현 공학박사/Univ. of KAIST 초고속네트워크 운영체제, 모바일앱개발
박재화 공학박사/State Univ. of New York Human Interface, 패턴인식 패턴인식, 감성컴퓨팅, 휴먼인터페이스미디어
박진완 공학박사/Pratt Institute 인터랙티브 멀티미디어 실시간디지털, 아트특강
박창윤 공학박사/Univ. of Washington 컴퓨터네트워크 컴퓨터통신, 소프트웨어프로젝트
백정엽 공학박사/Univ. of Southern California 무선네트워크 시스템 자료구조, 알고리즘
손봉수 공학박사/Univ. of Texas at Austin 컴퓨터그래픽스 휴먼미디어멀티코어컴퓨팅,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손용석 공학박사/서울대 운영체제 및 시스템소프트웨어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컴퓨터통신
윤경현 공학박사/Univ. of Connecticu 컴퓨터그래픽스 컴퓨터그래픽스, 이산수학
이재성 공학박사/중앙대 인공지능 수치해석, 데이터베이스설계
이찬근 공학박사/Univ. of Texas at Austin 소프트웨어공학, 실시간시스템 휴먼ICT소프트웨어공학, 설계패턴
이창하 공학박사/Univ. of Maryland 컴퓨터그래픽스 수치해석, 휴먼인터페이스컴퓨터게임설계
정재은 공학박사/인하대 지식공학,소셜네트워크, 빅데이터,시맨틱웹 SW프로그래밍, 자료구조설계
조성래 공학박사/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무선네트워크,유비쿼터스컴퓨팅 컨텐츠기반무선이동통신, 논리회로
최광남 공학박사/Univ. of York(UK) 영상처리, 패턴인식 컴퓨터시스템 및 어셈블리언어, 영상처리
하동환 공학박사/한양대 과학사진, 특수영상 ProjectX, 특수영상제작프로젝트
홍병우 공학박사/Univ. of Oxford 컴퓨터비전 및 이미지 분석 창의적설계, 휴먼인터페이스영상
홍현기 공학박사/중앙대 정보공학, 컴퓨터비전 휴먼ICT패턴인식개론, 알고리즘, 컴퓨터비전응용

교과목 소개

교과목표
학년 1학기 2학기
1학년 Communication in English, 디자인과 감성적사고, 게임아트와내러티브, 다빈치예술여행,CAU세미나, 글쓰기,일반물리(1), 일반물리실험(1), 미적분학, 기초컴퓨터프로그래밍 ACT, 창의와소통, 앙트레프레너십시대의회계, 이산수학, 프로그래밍, 논리회로
2학년 한국사, 선형대수학, 창의적설계, 자료구조,감성컴퓨팅, 컴퓨터시스템및어셈블리언어,소프트웨어프로젝트 확률및통계, 오토마타와형식언어, 자료구조설계,객체지향프로그래밍, 컴퓨터구조
3학년 수치해석, 알고리즘, SW커리어세미나,휴먼ICT소프트웨어공학, 운영체제,오픈소스SW프로젝트, 컴파일러 캡스톤디자인(1), 데이타베이스설계,휴먼ICT인공지능, 리눅스시스템응용설계,휴먼인터페이스미디어, 산업체핸즈온프로젝트,프로그래밍언어론, 컴퓨터통신, 모바일앱개발,웹프로그래밍
4학년 캡스톤디자인(2), DB시스템및프로그래밍,휴먼미디어멀티코어컴퓨팅, 컨텐츠기반무선이동통신, 네트워크응용설계, 정보보호이론, 생체인식및응용, 패턴인식,컴퓨터그래픽스 휴먼인터페이스영상, 빅데이터, 설계패턴, 내장형시스템설계, 디자인Thinking, 영상처리, 휴먼인터페이스컴퓨터게임설계, 정보표준화

졸업 후 진로

4년간의 학부교육 후에는 취업하여 컴퓨터에 관련된 분야를 개척해 나가는 선구자적인 엔지니어로 근무하거나, 대학원 등에 진학하여 학계나 연구소에서 학문의 길을 걷게 됩니다.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을 통하여 교과과정을 이수한 졸업생에게는 컴퓨터공학전문 프로그램을 이수했음을 확인해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