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
홈페이지전인적이고 창의적인 교육을 통해 개개인의 잠재능력과 자질을 개발하고 육성함으로써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며, 나아가 건전한 유아의 발달로 건강하고 행복한 사회를 건설하는데 이바지하고자 한다.
- 우리나라 유아교육 및 보육을 담당할 전문교사를 양성한다.
- 유아교육 및 보육의 현장 전문가를 양성한다.
- 유아교육 및 보육분야 연구소의 연구원(연구자)을 육성한다.
- 유아교육계 전문 장학사 등 행정 전문가를 양성한다.
교수진 소개
교수명 | 최종학위 및 대학 | 전공 | 강의과목 |
---|---|---|---|
지성애 | 미국 Boston College 철학박사 | 유아교수방법 | 유아교육론, 유아미술교육, 유아놀이심리 및 치료세미나, 유아교육평가, 유아행동지도 및 상담 세미나 |
조형숙 | 펜실베니아 주립대학유아교육철학 박사 | 유아교육교수법 | 유아과학교육, 유아수학교육, 유아발달, 유아교사론 |
김민진 | 캘리포니아 주립대학철학박사 | 유아언어 | 유아언어교육, 아동문학 |
김낙흥 | Univ. of Georgia 박사 | Early ChildhoodEducation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아동교육철학 및 유아교육사, 유아놀이지도 |
남기원 |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 | 유아교육교수법 | 유아수학교육, 유아음악교육 |
이형실 | Univ. of Georgia 철학박사 | 아동가족발달 | 인간발달, 부모교육, 가족관계, 가족치료 |
어성연 | Iowa state University 철학박사 | 노인복지,가족정책,다문화가족 | 아동복지, 다문화가족 상담 및 교육, 유아교육연구법, 영유아교육복지 |
이승하 | Goldsmiths college,University of London 철학박사 | 유아기 괴롭힘, 도덕성, 인성교육 | 유아교육과정, 유아사회교육, 유아정서발달과 교육 |
교과목 소개
학년 | 1학기 | 2학기 |
---|---|---|
1학년 | 유아교육론, 아동교육철학 및 유아교육사 | 유아놀이지도, 아동복지, 유아동작교육, 교육학개론 |
2학년 | 유아발달, 유아관찰 및 실습, 교육철학 및 교육사 | 유아교육과정, 유아미술교육, 유아음악교육, 아동안전관리, 교육심리 |
3학년 | 유아언어교육, 보육실습, 영유아교수방법, 아동생활지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유아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특수아동의 이해 | 부모교육, 아동문학, 유아과학교육, 유아교육과 멀티미디어, 유치원현장교육의이론과 실제, 유아교과교육론, 유아교과 논리 및논술,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
4학년 | 유아사회교육, 유아수학교육, 아동건강교육, 교육사회, 교육실습 | 영아발달, 유아교사론 |
졸업 후 진로
- 유아교육기관 교사 진출
- 중앙대학교 유아교육과에서 배출되는 졸업생은 희망자에 있어서 100%에 가까운 취업률을 보임.
- 졸업생 중 가장 많은 인원이 유치원 현장 경험을 쌓게 되는 교사직에 임하고 있음.
- 공·사립 유치원, 어린이집 (구립/법인/민간), 영등포구보육정보센터 등의 유아교육 기관의 기관장으로 졸업생 50여명이 활동하고 있음
- 대학원 진학
- 유아교육 전공
- 전체 졸업생의 10%가량인 140여명의 졸업생이 전국 4년제 대학교 및 2년제 대학 유아교육 · 아동학 관련학과에서 교수직으로 활동
- 유아관련 방송, 도서, CD-ROM Title 기획 및 제작과 같은 유아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