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챗봇 CHARLI 마스코트푸앙
Introduction

About CAU Introduction 3depth

글자 확대축소 영역

광고홍보학과

광고홍보학과

홈페이지

중앙대학교 광고홍보학과는 한국 최초이자 최고의 학과라는 자부심으로 한국 광고·홍보계를 이끌어나가며 개인과 지역사회, 국가, 인류의 복지에 기여하는 인재양성을 학과의 궁극적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광고홍보학과는 인간성과 학문을 함께 이루어가는 폭넓은 교육의 장으로서 바람직한 광고·홍보 문화의 형성과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광고전문인을 육성하고자 하며 어느 특정 분야에 치우치지 않고 광고홍보학을 구성하는 모든 분야를 아우를 수 있도록 커리큘럼을 구성하여 전공자들이 단순히 특정 커뮤니케이션 기술자로 머물지 않고, 조직의 '커뮤니케이션 관리자'로서 활동할 수 있는 전문인을 배출하고자 합니다. 또한 광고·홍보의 이론적인 면과 실용적인 면에 동등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미래지향적인 교육을 위해 구체적인 교육방법과 제도를 마련하고 있으며 훌륭한 교수진의 확보와 연구 활동 장려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교수진 소개

광고홍보학과 교수진 명단에 따른 학위와 담당 전공, 강의과목의 안내
교수명 최종학위 및 대학 전공 강의과목
조정식 University of Florida / 박사 광고학 통합적마케팅커뮤니케이션
황장선 University of Tennessee / 박사 광고학 광고와마케팅
성민정 University of Maryland / 박사 PR 홍보관리론
김정현 서울대학교 / 박사 설득커뮤니케이션 설득커뮤니케이션
홍혜현 University of Missouri / 박사 PR 홍보학개론
김유승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at Chapel Hill (Mass Communication) 광고 디지털미디어전략 , 뉴미디어 광고
김동후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Advertising) 광고 디지털미디어전략 , 뉴미디어 광고

교과목 소개

광고홍보학과 학년 별 1학기, 2학기 교과목 소개
학년 1학기 2학기
1학년 [전기] 광고학개론
[기획] 광고와마케팅
[전기] 설득커뮤니케이션
[전필] 광고홍보연구방법
[전기] 홍보학개론
2학년 [기획] 광고기획
[제작] 광고크리에이티브전략
[기획] 전략적브랜드자산관리론
[제작] 카피라이팅실습
[기획] 퍼블릭스피치와프리젠테이션
[홍보] PR커뮤니케이션기법
[제작] 광고사진실습
[제작] 인쇄광고제작실습
[기획] 광고와소비자행동
[전필] 기업홍보론
[홍보] 홍보제작실습
3학년 [전필] 통합적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제작] 광고디자인실습
[매체] 광고매체론
[매체] 광고조사론
[기획] 인터렉티브브랜드커뮤니케이션
[홍보] 홍보캠페인사례
[기획] 광고와사회
[매체] 매체기획론
[전필] 브랜드커뮤니케이션캠페인
[홍보] 위기관리론
[홍보] 홍보기획
[기획] 크리에이티브디렉터론
4학년 [제작] 광고의발상과표현
[기획] 인터렉티브브랜드커뮤니케이션기획실습
[매체] 판매촉진론
[홍보] 홍보관리론
[공통] 광고홍보특강(1)
[기획] 광고윤리법제
[기획] 광고와심리
[매체] 광고효과론
[홍보] 국제커뮤니케이션
[공통] 광고홍보특강(2)

위의 사항들은 학번에 따라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졸업 후 진로

광고 및 PR 대행사, 기업의 마케팅 부서(광고주), 정부 및 각 기업의 홍보 부서 및 커뮤니케이션 부서, 광고 매체사, 인터넷 광고 대행사, 국내외 유수 컨설팅 기관의 홍보 전문 부서, 조사업체, 국내외 대학원 진학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중앙대학교 광고홍보학과에서는 30년 이상 국내 광고 및 홍보 업계에 수많은 인재들을 배출해 왔습니다. 본과 졸업생들이 가장 많이 진출한 업종은 광고 대행사로 제일기획, 이노션, HS애드(전 LG애드), 대홍기획, TBWA 등 국내 주요 대행사에 많은 동문들이 광고 전문가로서 활동을 하고 있고 1990년대 이후 많은 발전을 이룬 홍보 대행업에도 꾸준히 졸업생들이 진출하여 주요 대행사에 동문들이 포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광고주 및 홍보주로의 진출이 최근 더욱 활발하게 진행되어 1990년대 이후 졸업생들은 상당수가 주요 기업의 광고 및 홍보 부서에서 역량을 발휘하고 있으며 그 밖에 언론사 및 매체사, 관련 학계에도 국내에서 단일 학과로는 가장 많은 졸업생을 배출해 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