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챗봇 CHARLI 마스코트푸앙
Introduction

About CAU Introduction 3depth

글자 확대축소 영역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홈페이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의 목표는 학생들의 학문능력과 실무능력을 촉진하는 데 있고, 세부적으로는 다음과 같다. 우선 학문능력의 측면에서 다양한 매스커뮤니케이션 현상과 구조,그리고 미디어 문화에 대한 이해와 분석 능력을 키우기 위해 인접학문-연극영화학, 사회학, 심리학, 경제학, 정치학, 법학, 언어학 등과의 교류를 꾀하고, 체계적인 커뮤니케이션 이론의 이해와 비판적 판단능력을 습득할 수 있는 다양한 교과과정을 편성, 실행하고 있다. 또한 실무능력의 측면에서 세계화·국제화·정보화 시대의 사회 여론을 주도하고 분석할수 있는 전문 언론인을 양성하기 위해 신문·방송 등 실무에 능통한 국내·외 전문가들의 초빙 교육 등 현실적인 언론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상의 목표를 실현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첫 번째로 국내·외 유수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우수한 학자들을 교수로 확보하여 미래지향적이고 창조적인 교육을 통해 전인적이고 전문적인 교육을 완성하고자 한다. 두 번째로 유관 학문 영역과의 지속적인 교류를 행하고자 부전공제 및 복수전공제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학부 학생들의 자율적인 학술, 사진, 영상, 연극, 애니메이션 제작 동아리 활동을 장려하고 대규모 재정기반을 가진 영상제(Shift-U) 행사 등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교수진 소개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진 명단에 따른 학위와 담당 전공, 강의과목의 안내
교수명 최종학위 및 대학 전공 연락처
성동규 Loughborough University
언론학 박사
사이버·모바일커뮤니케이션 02-820-5513
이민규 University of Missouri
언론학 박사
저널리즘 및 뉴미디어 02-820-5491
이재신 Cornell University 언론학 박사 온라인커뮤니케이션,뉴미디어·사회연결망 02-820-5482
강진숙 University of Leipzig 언론학 박사 뉴미디어 컨텐츠와 문화, 매체미학 02-820-5486
이승조 Indiana University 언론학 박사 미디어와 정서, 인지과학 02-820-5780
이숙정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언론학 박사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 02-820-5484
유홍식 The University of Alabama
언론학 박사
미디어 효과, 조사 방법론 02-820-5778
장석준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언론학 박사
커뮤니케이션 02-820-5113
이민영 중앙대학교 박사 언론학 02-820-6936
강연곤 중앙대학교 박사 언론학 02-820-6865
김민철 Indiana University 매스커뮤니케이션 박사 정치커뮤니케이션 02-820-5091

교과목 소개

언론정보전공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언론정보전공 학년 별 1학기, 2학기 교과목 소개
학년 구분 1학기 2학기
1학년 전공기초 INTRODUCTION TO COMMUNICATION, 디지털미디어론, 미디어발달사, 저널리즘의 이해 NEW MEDIA AND SOCIETY, 영상제작기초, 커뮤니케이션 기술입문
2학년 전공필수 매스컴이론 미디어수용자론
전공 방송화법(1), 언론문장실습(1), 정치커뮤니케이션, 취재보도론(1) 방송영상제작초급, 방송화법(2), 언론문장실습(2), 취재보도론(2)
3학년 전공필수 미디어경제의이해, 언론사상사 글로벌커뮤니케이션, 빅 데이터 저널리즘론
전공 드론 커뮤니케이션의 이해와 활용, 방송영상제작중급(캡스톤디자인), 온라인저널리즘론, 초급보도사진제작 방송영상제작고급(캡스톤디자인), 위험사회와 미디어, 중급보도사진제작, 질적연구방법
4학년 전공 매체산업론, 융합 저널리즘의 이해와 활용, 자동화 텍스트 분석 미디어 이슈와 토론, 미디어교육론, 여론과대중매체
디지털미디어콘텐츠전공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디지털미디어콘텐츠전공 학년 별 1학기, 2학기 교과목 소개
학년 구분 1학기 2학기
1학년 전공기초 INTRODUCTION TO COMMUNICATION, 디지털미디어론, 미디어발달사, 저널리즘의 이해 NEW MEDIA AND SOCIETY, 영상제작기초, 커뮤니케이션 기술입문
2학년 전공필수 커뮤니케이션 사회 심리학 뉴미디어콘텐츠와문화, 영상커뮤니케이션론
전공 UNDERSTANDING MEDIA CONTENTS, 매체미학, 스포츠커뮤니케이션, 콘텐츠제작실습초급 비디어법, 미디어와테크놀로지, 정보와 커뮤니케이션, 콘텐츠제작실습중급
3학년 전공필수 미디어콘텐츠기획론 뉴미디어심리학,모바일커뮤니케이션
전공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게임콘텐츠의 이해와 분석, 디지털영상미디어교육, 미디어연구방법론(1), 미디어인터페이스, 비판커뮤니케이션 디지털콘텐츠산업, 미디어스토리텔링, 미디어연구방법론(2), 애니메이션제작실습
4학년 전공 1인 미디어의 이해와 활용, 미디어와 공동체, 미디어정책론 디지털미디어편성론, 미디어쟁점과콘텐츠, 미래사회와문화산업, 소셜미디어의 조직적 활용

졸업 후 진로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졸업생의 일반적 진로는 방송사(지상파방송국, 케이블방송국, 위성·디지털방송국, 각 기업체 사내방송국 등), 신문사, 잡지사, 출판계, 광고대행사, 제작사(광고기획사, 독립제작사 등), 기업(홍보, 광고), 국회(정당), 각종 연구단체 및 위원회(방송개발원·언론연구원·신문발행부수공사협회·광고연구원 등 언론유관연구단체 및 방송위원회·언론중재위원회·종합유선방송위원회·언론유관위원회 등), 학계(대학원, 유학 등), 기타(자영업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