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홈페이지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의 목표는 학생들의 학문능력과 실무능력을 촉진하는 데 있고, 세부적으로는 다음과 같다. 우선 학문능력의 측면에서 다양한 매스커뮤니케이션 현상과 구조,그리고 미디어 문화에 대한 이해와 분석 능력을 키우기 위해 인접학문-연극영화학, 사회학, 심리학, 경제학, 정치학, 법학, 언어학 등과의 교류를 꾀하고, 체계적인 커뮤니케이션 이론의 이해와 비판적 판단능력을 습득할 수 있는 다양한 교과과정을 편성, 실행하고 있다. 또한 실무능력의 측면에서 세계화·국제화·정보화 시대의 사회 여론을 주도하고 분석할수 있는 전문 언론인을 양성하기 위해 신문·방송 등 실무에 능통한 국내·외 전문가들의 초빙 교육 등 현실적인 언론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상의 목표를 실현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첫 번째로 국내·외 유수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우수한 학자들을 교수로 확보하여 미래지향적이고 창조적인 교육을 통해 전인적이고 전문적인 교육을 완성하고자 한다. 두 번째로 유관 학문 영역과의 지속적인 교류를 행하고자 부전공제 및 복수전공제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학부 학생들의 자율적인 학술, 사진, 영상, 연극, 애니메이션 제작 동아리 활동을 장려하고 대규모 재정기반을 가진 영상제(Shift-U) 행사 등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교수진 소개
교수명 | 최종학위 및 대학 | 전공 | 연락처 |
---|---|---|---|
성동규 | Loughborough University 언론학 박사 |
사이버·모바일커뮤니케이션 | 02-820-5513 |
이민규 | University of Missouri 언론학 박사 |
저널리즘 및 뉴미디어 | 02-820-5491 |
이재신 | Cornell University 언론학 박사 | 온라인커뮤니케이션,뉴미디어·사회연결망 | 02-820-5482 |
강진숙 | University of Leipzig 언론학 박사 | 뉴미디어 컨텐츠와 문화, 매체미학 | 02-820-5486 |
이승조 | Indiana University 언론학 박사 | 미디어와 정서, 인지과학 | 02-820-5780 |
이숙정 |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언론학 박사 |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 | 02-820-5484 |
유홍식 | The University of Alabama 언론학 박사 |
미디어 효과, 조사 방법론 | 02-820-5778 |
장석준 |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언론학 박사 |
커뮤니케이션 | 02-820-5113 |
이민영 | 중앙대학교 박사 | 언론학 | 02-820-6936 |
강연곤 | 중앙대학교 박사 | 언론학 | 02-820-6865 |
김민철 | Indiana University 매스커뮤니케이션 박사 | 정치커뮤니케이션 | 02-820-5091 |
교과목 소개
언론정보전공
학년 | 구분 | 1학기 | 2학기 |
---|---|---|---|
1학년 | 전공기초 | INTRODUCTION TO COMMUNICATION, 디지털미디어론, 미디어발달사, 저널리즘의 이해 | NEW MEDIA AND SOCIETY, 영상제작기초, 커뮤니케이션 기술입문 |
2학년 | 전공필수 | 매스컴이론 | 미디어수용자론 |
전공 | 방송화법(1), 언론문장실습(1), 정치커뮤니케이션, 취재보도론(1) | 방송영상제작초급, 방송화법(2), 언론문장실습(2), 취재보도론(2) | |
3학년 | 전공필수 | 미디어경제의이해, 언론사상사 | 글로벌커뮤니케이션, 빅 데이터 저널리즘론 |
전공 | 드론 커뮤니케이션의 이해와 활용, 방송영상제작중급(캡스톤디자인), 온라인저널리즘론, 초급보도사진제작 | 방송영상제작고급(캡스톤디자인), 위험사회와 미디어, 중급보도사진제작, 질적연구방법 | |
4학년 | 전공 | 매체산업론, 융합 저널리즘의 이해와 활용, 자동화 텍스트 분석 | 미디어 이슈와 토론, 미디어교육론, 여론과대중매체 |
디지털미디어콘텐츠전공
학년 | 구분 | 1학기 | 2학기 |
---|---|---|---|
1학년 | 전공기초 | INTRODUCTION TO COMMUNICATION, 디지털미디어론, 미디어발달사, 저널리즘의 이해 | NEW MEDIA AND SOCIETY, 영상제작기초, 커뮤니케이션 기술입문 |
2학년 | 전공필수 | 커뮤니케이션 사회 심리학 | 뉴미디어콘텐츠와문화, 영상커뮤니케이션론 |
전공 | UNDERSTANDING MEDIA CONTENTS, 매체미학, 스포츠커뮤니케이션, 콘텐츠제작실습초급 | 비디어법, 미디어와테크놀로지, 정보와 커뮤니케이션, 콘텐츠제작실습중급 | |
3학년 | 전공필수 | 미디어콘텐츠기획론 | 뉴미디어심리학,모바일커뮤니케이션 |
전공 |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게임콘텐츠의 이해와 분석, 디지털영상미디어교육, 미디어연구방법론(1), 미디어인터페이스, 비판커뮤니케이션 | 디지털콘텐츠산업, 미디어스토리텔링, 미디어연구방법론(2), 애니메이션제작실습 | |
4학년 | 전공 | 1인 미디어의 이해와 활용, 미디어와 공동체, 미디어정책론 | 디지털미디어편성론, 미디어쟁점과콘텐츠, 미래사회와문화산업, 소셜미디어의 조직적 활용 |
졸업 후 진로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졸업생의 일반적 진로는 방송사(지상파방송국, 케이블방송국, 위성·디지털방송국, 각 기업체 사내방송국 등), 신문사, 잡지사, 출판계, 광고대행사, 제작사(광고기획사, 독립제작사 등), 기업(홍보, 광고), 국회(정당), 각종 연구단체 및 위원회(방송개발원·언론연구원·신문발행부수공사협회·광고연구원 등 언론유관연구단체 및 방송위원회·언론중재위원회·종합유선방송위원회·언론유관위원회 등), 학계(대학원, 유학 등), 기타(자영업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