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챗봇 CHARLI 마스코트푸앙
Introduction

About CAU Introduction 3depth

글자 확대축소 영역

첨단영상대학원

첨단영상대학원

홈페이지

첨단영상대학원은 영상정보 및 증강현실, 시각/지능 시스템, CT/컴퓨터게임, 게임기술/응용, 컴퓨터그래픽스/미디어, 가상환경. 시뮬레이션, 차세대 영상 콘텐츠, 예술공학, 애니메이션 이론, 애니메이션제작, 영화이론, 영화제작, 디지털/과학사진 등 다양한 세부전공을 개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공들의 창조적 융합교육을 통하여, 공학계 대학원생에게는 예술적 감성을 갖춘 연구력을 그리고 예술계 대학원생에게는 공학적 합리성을 이해할 수 있는 창의성을 교육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교육과정을 통하여 첨단영상대학원은 영상산업의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창의적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목표중심의 유기적인 시스템구성 및 연구과제 도출, 광범위한 산학협동 그리고 적극적인 벤처창업지원 등의 활성화에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담당업무 및 연락처

첨단영상대학원 직원 성명, 직위, 담당업무 및 연락처 안내
성명 직위 연락처 담당업무
이창재 원장 02-820-5408 첨단영상대학원 총괄
서건교 팀장 02-820-5273 첨단영상대학원 행정업무 총괄
배영준 주임 02-820-5408 첨단영상대학원 행정 실무
심은하 직원 02-820-5409 중국인 유학생 업무 담당
최이슬 직원 02-3280-5822 OTT 콘텐츠 특성화 대학원 지원사업 담당
명수미 직원 02-3280-5822 OTT 콘텐츠 특성화 대학원 지원사업 담당
  • 대표전화02-820-5408

교수진 소개

첨단영상대학원 교수진 명단에 따른 학위와 전공, 강의과목의 안내
교수명 최종학위 및 대학 전공 강의과목
백준기 Northwestern University 전기 및 컴퓨터 공학 실시간영상처리특강
채영호 Iowa State University 기계공학 가상현실과미디어
김태용 포항공과대학교 전자계산학 네트워크게임디자인
장성갑 중앙대학교 전자공학 특수효과제작 프로젝트
박진완 Pratt Institute 애니메이션 실시간디지털/아트특강
문재철 중앙대학교 영상예술 영화이론세미나
박기웅 러시아국립영화학교 촬영 촬영연구
장욱상 Ohio State University Art and Technology 3D애니메이션/촬영및조명
이창재 School of Art Institute ofChicago 영화실기 영화제작실습
김탁훈 School of Visual Art Computer Art 스톱모션/애니메이션연구
김영빈 고려대학교 영상정보처리 인공지능영상처리
최종원 서울대학교 전기정보공학과 인간/딥러닝 공동작업
최정인 동국대학교 콘텐츠 시나리오 시나리오 창작
조희영 중앙대학교 영상학과 영상산업정책세미나
김학구 한국과학기술원(KAIST) 전기및전자공학부 VR/메타버스를 위한 인공지능
김규현 School of Visual Arts Computer Art 캐릭터애니메이션워크샵
엄찬호 연세대학교 컴퓨터 비전 인공지능영상분석특강
오지형 한국과학기술원(KAIST) 전기 및 전자공학 영상공학기초
한상임 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SAF) Design Media Arts(Media Arts) 미디어아트프로젝트
박진휘 광주과학기술원 인공지능 기하학과 딥러닝
권혁준 한국과학기술원(KAIST) 컴퓨터 비전 및 딥러닝 거대 비전 모델의 이해와 응용

교과목소개

공통필수
첨단영상대학원 세분류에 따른 제작석사과정과 석박사 공통과정 소개
세분류 석·박사 공통과정
프로젝트 디지털애니메이션제작프로젝트, 컴퓨터게임제작프로젝트, 특수효과제작프로젝트, 실시간인터랙티브 영상제작프로젝트, 인공지능창작프로젝트
인공지능 첨단세미나 인공지능 인문학개론, 인공지능 리터러시, 인공지능 페르소나 개념설계
AI 기초교차 인공지능과 예출장작, 인공지능 미디어아트, 영상제작과 인공지능, 딥러닝 시각효과, 콘텐츠 제작과 최신기술 I, II, 게임엔진 제작실습, 게임엔진과 에니메이션, VR애니메이션 제작, 강화학습과 애니메이션, 생성네트워크와 창작, 디자인을 위한 기계학습, 인간/딥러닝 공동작업, 현대사회와 포스트휴먼, 창업과 지식재산권, 창업경영, 창업트렌드 분석, 창업 프로젝트, 창업경영, XR창업트렌드 분석, AI시대미학, AI산학협력, 미디어아트와 미학
Creative Masters 전공
Creative Masters 전공 세분류에 따른 기초핵심과목과 석박사 전공과목 소개
세분류 석 · 박사 공통과정
공통 석ㆍ박사과정 전공과목
CM(공학) 전공연구Ⅰ,Ⅱ,Ⅲ,Ⅳ, 인간과 컴퓨터(콘텐츠) 상호작용, 영상물제작과 법률, 인공지능 콘텐츠 개발, 미디어아트를 위한 의미채굴, 지능형콘텐츠제작기술 I, 디자인을 위한 기계학습, 컨셉드로잉
CM(예술) 융복합 콘텐츠 기획, 뉴미디어와 영상산업, 3D 디지털 콘텐츠 제작연구, 디지털 영상 미학, 비즈니스이슈와 콘텐츠 Ⅰ,Ⅱ, 콘텐츠산업정책연구, 3D애니메이션제작및연출Ⅰ,Ⅱ
엔터테인먼트 테크놀로지
엔터테인먼트 테크놀로지 세분류에 따른 기초핵심과목과 석박사 전공과목 소개
세분류 석 · 박사 공통과정
기초핵심과목 석ㆍ박사과정 전공과목
엔터테인먼트
테크놀로지
- 컨볼루션 신경망, 고급 컴퓨터 그래픽스, 가상존재와 인간, 움직이는 얼굴, 비사실적 렌더링과 애니메이션, 실감형 인공지능, 사용자 경험 디자인 세미나, 실감형 콘텐츠 제작 워크샵, 비주얼 아트 프로덕션, 실시간디지털아트제작Ⅰ,Ⅱ, 디지털신호처리, 이머시브사운드
영상예술학 전공
영상예술학 전공 세분류에 따른 제작석사과정과 석박사 공통과정 소개
세분류 제작석사과정 석ㆍ박사 공통과정
융합기초 - 사회문제 해결과 인공지능, 4차 산업과 벤처경영, 지역사회와 디자인
디지털
과학사진
- 과학사진Ⅰ,Ⅱ,Ⅲ, 과학사진프로젝트Ⅰ,Ⅱ,Ⅲ, 디지털사진제작프로젝트Ⅰ,Ⅱ,Ⅲ, 범죄사진연구, 사진심리, 사진의시각적개념Ⅰ,Ⅱ, 이미지연구방법론, 특수사진Ⅰ,Ⅱ,Ⅲ
영화영상이론 - 영화사연구Ⅰ,Ⅱ,Ⅲ, 영상아카이브, 영화영상기술사연구, 사운드 이론, 영화미학,현대영화영상분석Ⅰ,Ⅱ, 영화영상스타일연구, 내러티브연구Ⅰ,Ⅱ, 예술영화연구, 대중영화연구, 고전영화이론, 현대영화이론, 영화이론세미나Ⅰ,Ⅱ, 내셔널시네마/트랜스내셔널 시네마, 한국영화론Ⅰ,Ⅱ, 한국영화사Ⅰ,Ⅱ,Ⅲ, 영화작가론Ⅰ,Ⅱ, 영화비평세미나Ⅰ,Ⅱ, 영화와 지정학, 영화영상연구방법론Ⅰ,Ⅱ, 문화연구, 영화와 젠더, 실험영화와 비디오아트, 영상예술과 전시, 다큐멘터리연구Ⅰ,Ⅱ, 디지털미학, 영상미학과 테크놀로지, 미디어스토리텔링, 미래영화, 영상언어와 AI, 영화-게임 이론, 알고리즘과 영상분석, XR 영상연구, 애니메이션미학Ⅰ,Ⅱ, 애니메이션비평Ⅰ,Ⅱ, 애니메이션이론연구, 애니메이션영화사연구Ⅰ,Ⅱ, 영상이론Ⅰ,Ⅱ, 영상언어연구Ⅰ,Ⅱ, 시각매체비교연구, 유투브 시대 영상비평, 넥플릭스 정치학, 관과 수용경험연구, 상영매체 비교연구
OTT·콘텐츠기획/정책/비즈니스 - OTT콘텐츠 기획제작 워크숍, IP 비즈니스의 이해 Ⅰ,Ⅱ, 부가콘텐츠 연구, 영상산업연구, 영상산업연구방법론, 뉴미디어와영상산업, OTT시대의대중문화연구, 콘텐츠산업과 법률Ⅰ,Ⅱ, 영상마케팅연구, 문화산업론, 세계영상산업정책연구Ⅰ,Ⅱ, 한국영상산업정책연구Ⅰ,Ⅱ, 중국영상산업정책연구Ⅰ,Ⅱ, 영상산업과국제교류,영상산업과파이낸스, 영상정책연구, 영상콘텐츠기획연구Ⅰ,Ⅱ,Ⅲ,IV, 문화정책론, 애니메이션기획및정책, 미디어산업과인공지능/빅데이터 I, II, 애니메이션마케팅연구Ⅰ,Ⅱ, 영산업정책세미나Ⅰ,Ⅱ,Ⅲ,IV, 영상산업과인공지능(AI), 크리에이티브디렉터론, 영상콘텐츠프로듀싱, 실감형(VR/AR/MR)콘텐츠연구, 애니메이션프로듀싱 I, II, 애니메이션휴머연구, OTT 프로젝트 워크숍Ⅰ,Ⅱ,Ⅲ,IV, 콘텐츠마케팅연구, OTT 법제와 정책, OTT영상과VR기술의이해, 대중몬화사회론OTT숏폼콘텐츠제작프로젝트I, II, OTT논스크립트콘텐츠연구(캡스톤디자인), OTT영상촬영조명연구, OTT영상워크숍 Ⅰ,Ⅱ
실감미디어/애니메이션콘텐츠애니메이션 3D애니메이션 I,II,Ⅲ,Ⅳ, 3D애니메이션촬영및조명Ⅰ,Ⅱ, 애니메이션워크샵Ⅰ,Ⅱ,Ⅲ,Ⅳ 2D애니메이션워크샵Ⅰ,Ⅱ, 2D워크샵, 2D컴퓨터그래픽,3D애니메이션마스터클래스 Ⅰ,Ⅱ,Ⅲ,Ⅳ, 3D애니메이션제작실습Ⅰ,Ⅱ,Ⅲ,Ⅳ, 3D합성연구, OTT디지털라이팅, 픽셀레이션, 디지털애니메이션워크샵Ⅰ,Ⅱ,Ⅲ,Ⅳ, 디지털영상편집및합성Ⅰ,Ⅱ, 사운드워크샵, 스톱모션애니메이션연구Ⅰ,Ⅱ,Ⅲ,Ⅳ, 스톱모션캐릭터제작연구,OTT프로덕션디자인I,Ⅱ, 애니메이션시나리오연구, 실시간특수효과제작연구 I, II 애니메이션시네마토그라피,애니메이션연출, 캐릭터애니메이션워크샵Ⅰ,Ⅱ,Ⅲ, OTT타이밍프로젝트Ⅰ,Ⅱ, , 실시간애니메이션제작연구Ⅰ,Ⅱ, 인터렉션콘텐츠제작연구Ⅰ,Ⅱ, 오리지널IP비즈니스와기획, 인터렉션프로그래밍연구 I, II, 논문작성법연구Ⅰ,Ⅱ, OTT단편애니메이션기획Ⅰ,Ⅱ, 동양애니메이션연구, 디지털영상매체론, 조형예술론, 애니메이션시나리오창작론,영상디자인세미나, 애니메이션작가론Ⅰ,Ⅱ, OTT영상이미지와색채, 유럽애니메이션분석, 이미지개념의역사, OTT2D믹스드미디어워크숍, 현대애니메이션분석, 인터페이스디자인의이해Ⅰ,Ⅱ, 하이퍼미디어미학의 이해, 한국애니메이션연구Ⅰ,Ⅱ, 한국애니메이션영화사연구, OTT캐릭터셋업워크숍
영화영상제작
/
영상특수효과
영상제작실습Ⅰ,Ⅱ,Ⅲ,Ⅳ, 고급제작실습Ⅰ,Ⅱ,Ⅲ,Ⅳ, 촬영마스터클래스Ⅰ,Ⅱ, 영화사운드디자인, 편집연구 연출마스터클래스Ⅰ,Ⅱ, 다큐멘터리, 다큐멘터리제작실습, 영화미장센연구, 영상표현, 감독연구, 작품분석Ⅰ,Ⅱ, 장르영화Ⅰ,Ⅱ, 내러티브씬분석,시나리오창작Ⅰ,Ⅱ,Ⅲ,Ⅳ, 영상콘텐츠스토리텔링Ⅰ,Ⅱ,장편시나리오, 각색, 영화연기연출워크샵Ⅰ,Ⅱ,촬영/조명연구Ⅰ,Ⅱ, , 음향연구, 사운드연출, 영화음악, 편집실습, 프러덕션디자인, 영상공간연출, 특수효과분석Ⅰ,Ⅱ, 디지털매트Ⅰ,Ⅱ, 영상특수효과및애니메이션의 3DCG분석, 영상특수효과연구, 세계영화의역사와경향 영화영상제작/기획연구, 영화영상제작세미나Ⅰ,Ⅱ, Ⅲ,Ⅳ, 영화영상연구 I,II,Ph.D 논문연구 세미나,디지털융합매체연구, 영화와특수효과의이해, VR시네마제작과테크놀러지, 입체영상과VR의이해, 영화영상 연구방법론Ⅰ,Ⅱ,Ⅲ,Ⅳ
미디어아트
-
뉴미디어제작
논문분석및작성방법연구Ⅰ,Ⅱ, 실험적디지털미디어아트, 미디어인터페이스디자인, 디지털미디어를위한사운드디자인, 실시간인터랙티브영상제작프로젝트 현대영상예술과 뉴미디어, 미디어영상을위한디지털편집, 디자인?사고?스토리텔링, 인터랙티브미디어및디자인프로그래밍, 미디어영상이론:예술,산업,문화, 미디어 아트 연구 프로젝트 Ⅰ,Ⅱ, 미디어아트 미학과 기술, 미디어아트스토리텔링 Ⅰ,Ⅱ, 뉴미디어아트 프로그래밍 Ⅰ,Ⅱ, 뉴미디어아트연구프로젝트 Ⅰ,Ⅱ,뉴미디어아트스토리텔링 Ⅰ,Ⅱ, 현대영상예술과뉴미디어 Ⅰ,Ⅱ, 디지털미디어를위한사운드디자인 Ⅰ,Ⅱ,
미디어아트
-
애니메이션
제작
논문분석및작성방법연구Ⅰ,Ⅱ, 실시간인터랙티브영상제작프로젝트 애니메이션영상기획및정책, 애니메이션영상프로듀싱 Ⅰ,Ⅱ, 3D애니메이션영상워크샵 Ⅰ,Ⅱ,Ⅲ,Ⅳ, 애니메이션영상워크샵 Ⅰ,Ⅱ,Ⅲ,Ⅳ, 3D애니메이션영상촬영및조명 Ⅰ,Ⅱ, 스톱모션애니메이션영상연구 Ⅰ,Ⅱ,Ⅲ,Ⅳ, 애니메이션영상미학 Ⅰ,Ⅱ, 영상비평 Ⅰ,Ⅱ, 애니메이션영상이론연구, 영상작가론
미디어아트
-
영상제작
논문분석및작성방법연구Ⅰ,Ⅱ, 디지털영상이미지와색채, 실시간인터랙티브영상제작프로젝트 미디어영상이론 Ⅰ,Ⅱ, 미디어영상디자인세미나 Ⅰ,Ⅱ, 영상연출론 Ⅰ,Ⅱ, 다큐멘터리영상분석및제작, 영상촬영연구 Ⅰ,Ⅱ, 영상편집연구 Ⅰ,Ⅱ, 영상특수효과분석 Ⅰ,Ⅱ, 미디어아트프로그래밍 Ⅰ,Ⅱ, 디지털영상이미지와색채 Ⅰ,Ⅱ, 다큐멘터리영상분석및제작Ⅰ,Ⅱ
영상공학 전공
영상공학 전공 세분류에 따른 융합과목과 기초핵심과목, 석박사과정 전공과목 소개
세분류 석 · 박사 공통과정
융합과목 기초핵심과목 석ㆍ박사과정 전공과목
AI이미징 디지털비디오이해, 디지털영상처리기초, 시각인터페이스기초, 영상예술과컴퓨터, 컴퓨터그래픽스와디지털영상, 피지컬컴퓨팅Ⅰ,Ⅱ, OpenCV를이용한영상처리실습, Processing을이용한영상처리실습 디지털신호처리, 디지털영상처리 I,II, 멀티미디어기초, 멀티미디어응용, 영상정보공학특강, 컴퓨터비전 계산적영상처리Ⅰ,Ⅱ, 디지털비디오시스템 I,II, 모바일영상처리Ⅰ,Ⅱ, 비디오시스템응용특강, 시각인터페이스기술특강, 시각인터페이스특강, 실시간영상처리특강Ⅰ,Ⅱ, 영상복원및필터링 Ⅰ,Ⅱ, 영상복원특론Ⅰ,Ⅱ, 영상정보처리실습,영상응용수학I 영상처리응용특강, 의료영상처리Ⅰ,Ⅱ, 이미지합성, 이미징공학특강, 적응신호처리, 증강현실실습, 증강현실특강, 최적영상처리론 Ⅰ,Ⅱ, 컬러사이언스, 컴퓨터비전실습, 패턴인식, 인공지능영상처리 I,II, 딥러닝영상인식 I,II. 디지털비디오해석 I,II, 영상기하학, 영상응용수학Ⅰ,Ⅱ, 데이터시각화분석론, 최적화 기법, 그래프신경망, 센서데이터응용특강, 임베디드딥러닝, 비지도/준지도인공지능학습, 인공지능 영상 분석, 인공지능 영상 분석 특강, 인공지능 콘텐츠 개발, 비지도/준지도 인공지능 학습 특강, 딥러닝 자연어처리, 딥러닝 시스템 디자인, 디자인을 위한 인공지능
AI콘텐츠 스마트폰게임제작, 스마트프로그래밍,캐주얼게임제작실습, 컴퓨터게임제작론, 가상현실과미디어, 멀티미디어:바그너에서가상현실까지, 멀티미디어프로그래밍, 컴퓨터그래픽스이해, 프로세싱을이용한컴퓨터그래픽스 게임기획및제작론, 게임수학, 게임인공지능, 게임자동디자인론, 3D컴퓨터애니메이션기술, 곡면모델링, 시각화기법, 영상공학기초, 컴퓨터그래픽스실습 VR/게임을 위한 수학, AI/VR를 위한 프로그래밍,딥러닝기반3D생성모델, 감성공학, 게임산학협력Ⅰ,Ⅱ, 게임자동디자인특강Ⅰ,Ⅱ, 게임자동알고리즘및응용, 게임지능기술Ⅰ,Ⅱ,게임프로그래밍, 계산사진학, 네트워크게임디자인, 놀이의규칙과게임디자인개론, 디지털미디어심리학, 디지털워터마킹기술, 디지털저작권, 온라인게임제작론, 저작권판례연구, 컴퓨터게임기술Ⅰ,Ⅱ, 게임인터랙션기술 I, II, 지능형콘텐츠제작기술 I, II, 가상환경개론, 가상환경실습, 가상환경제어Ⅰ,Ⅱ, 가상환경특강, 가상환경특론, 고급모델링기법, 고급컴퓨터그래픽스, 모바일그래픽스, 물리기반시뮬레이션특강, 비사실적렌더링, 실시간3차원시각시스템특강Ⅰ,Ⅱ, 설명 가능한 AI,인간과컴퓨터상호작용, 컴퓨터그래픽스특강Ⅰ,Ⅱ,Ⅲ, 컴퓨터애니메이션특강, 딥러닝기반3D생성모델특강, VR/메타버스를위한심화인공지능, 인공지능 영상 화질 개선 및 복원, 인공지능 영상 화질 개선 및 복원 특강, 딥러닝 시각효과, 기계학습을 위한 행렬연산
예술공학 예술공학프로시듀럴애니메이션 미디어아트의역사, 미래컨셉스튜디오, 실시간디지털아트제작Ⅰ 디지털미디어특강, 디지털미술경영, 디지털미학, 디지털아트이론특강, 디지털아트특강, 실시간디지털아트제작Ⅱ, 실시간디지털아트특강, 예술공학특강, 예술공학프로시듀럴애니메이션, 인터렉티브아트특강, 컨셉드로잉, 현대미술론, 디지털테크놀러지아트특강
산학
프로젝트
과학사진프로젝트Ⅰ,Ⅱ,Ⅲ, 단편애니메이션제작프로젝트, 디지털사진제작프로젝트Ⅰ,Ⅱ,Ⅲ, 디지털아트이론특강, 디지털애니메이션제작프로젝트, 연출마스터클래스I, 영상처리응용특강, 영화제작실습Ⅰ,Ⅱ,Ⅲ, 영화현장연구I,Ⅲ, 이미징공학특강, 인터렉티브아트특강, 장편프로젝트연구, 애니메이션연출, 컨셉드로잉, 컴퓨터게임기술Ⅰ,Ⅱ, 컴퓨터그래픽스특강Ⅰ,Ⅱ,Ⅲ

졸업 후 진로

영상공학
  • 가상현실전문가, 게임기획자, 디지털영상처리전문가, 응용소프트웨어개발자
  • 컴퓨터공학기술자, 게임그래픽디자이너, 게임운영자
영상예술학
  • CG전문가, 시나리오작가, 영화기획자, 영화제작자, 영화평론가, 조명감독, 촬영감독
  • 편집감독, 사진예술가, 사진작가, 3D그래픽전문가, 스토리보드아티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