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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roduction

About CAU Introduction 3dep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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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예술학부

예술공학부

  •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콘텐츠와 미디어를 설계할 수 있는 실용적 예술공학인 양성
  • 인문학적 상상력, 예술적 감수성, 공학적 적용 능력을 융합할 수 있는 실험적 예술공학인 양성
  •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과 협업 능력을 갖춘 개방적 예술공학인 양성

교육 방법

다양한 flipping learning 방식의 교과목 및 학생 주도 교과목 운영(student initiatedproject class)
Peer-learning program 및 상설TA엔지니어지원

교육 체제 및 운영 방식

유연학기제 (intensive workshop을 위한 유연학기제 운영)

산학협력단이 agent & publisher로서의 역할 수행(특허, 계약, 창업 등 일괄 관리 운영 시스템 구축)

4년 안에 10개의 스타트 업, 10년 50개의 스타트업 (매출 예상액: 100억)

교육 분야

  • 콘텐츠 소프트웨어 개발 (Contents Software Development)
    - 콘텐츠 제작과 관련된 수학/공학 지식을 바탕으로 한 3D 인터랙티브 실감 콘텐츠 제작에 관련된 프로그래밍 능력습득 및 기획, 사업, 관리 역량 배양
    - 콘텐츠 테크니컬 디렉터로서 상용 게임엔진을 활용한 콘텐츠 제작, 실시간 렌더링에 관한 컴퓨터 그래픽스 지식 습득
    - 인공지능과 같은 최신 공학기술의 습득을 통한 지능형 콘텐츠 소프트웨어, 인터랙티브 지능형 웹 제작 능력 확보
  • 영상특수효과 (Digital VFX)
    - 영화, 애니메이션 분야의 시각 특수효과, 피지컬 시뮬레이션, 사실적 렌더링, 비사실적 렌더링, 파티클 등, 고도의 수학적 지식으로 탄생할 수 있는 포스트프로덕션 인하우스 프로그래밍 및 파이프라인 구축 개발능력 배양
    - 특수효과 테크니컬 디렉터로서 아티스트와 협업 할 수 있는 소통 능력 배양 및 영상 콘텐츠 제작 능력 구축
  • 디지털 미디어 아트 (Computer Generative Advertising)
    - 도심형 디지털 테마파크, 프로젝션 매핑, 디지털 사이니지 & 키오스크, 사운드 아트, 디지털 퍼포먼스, 사운드 아트 등, 공학과 예술의 접점에서 생성되는 신규 시장을 창출할 수 있는 크리에이터에 대한 역량 배양

교수진 소개

예술공학부 교수진 명단에 따른 학위와 담당 전공, 강의과목의 안내
교수명 최종학위 및 대학 전공 강의과목
하동환 한양대 교육공학박사 Visual Communication/교육공학 컨셉스튜디오, 캡스톤 디자인 프로젝트
이보아 Florida State University 예술학박사 예술경영학 인터렉티브UX디자인, 응용예술공학, 디지털아카이빙과 데이터시각화
서상현 중앙대 영상공학박사 컴퓨터그래픽스 및 가상환경 기초프로그래밍, 표준웹 테크놀로지, 컴퓨터그래픽스, 캡스톤디자인 프로젝트
유태경 중앙대 영상공학박사 예술공학 예술공학개론, 시각효과프로덕션, 비주얼컴퓨팅, 고급시각효과기술, 캡스톤디자인 프로젝트
이대원 KAIST 공학박사 시스템생물학 데이터표현및알고리즘,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인공지능과머신러닝
김윤지 KAIST 공학박사 산업디자인학 모바일 컴퓨팅, 피지컬컴퓨팅과제어, 캡스톤디자인 프로젝트
정재필 중앙대 영상학제작석사 애니메이션 제작 응용예술공학, 크리에이티브테크놀로지, 캡스톤 디자인 프로젝트
정지윤 이화여대 공학박사 미디어공학 심화 프로그래밍, 캡스톤 디자인 프로젝트, 비주얼 컴퓨팅

교과목 소개

예술공학부 학년별 1학기, 2학기 교과목 소개
학년 1학기 2학기
1학년 기초 프로그래밍, 컨셉스튜디오, 심화 프로그래밍, 예술공학개론, CAU세미나(1) 콘텐츠 수학,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비주얼 컴퓨팅, 오픈소스 프로그래밍, 응용예술공학, CAU세미나(2)
2학년 데이터 수학, 데이터표현 및 알고리즘, 라이팅 테크놀로지, 인터렉티브 UX 디자인, 표준 웹 테크놀로지 사운드 테크놀로지, 컴퓨터그래픽스, 데이터저장 및 응용기술, 게임엔진1, 디지털아카이빙과 데이터 시각화
3학년 영상처리 및 비전, 게임엔진2, 시각효과 프로덕션, 크리에이티브 테크놀로지, 모바일 컴퓨팅 피지컬컴퓨팅과 제어,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고급 시각효과기술, 캡스톤 디자인 프로젝트 1
4학년 지능형 영상비전, 캡스톤 디자인 프로젝트 2 이머시브 미디어 기술

졸업 후 진로

Creative Technical Director
CTD for Content SW : 디지털영상처리전문가, 응용소프트웨어개발자, 컴퓨터공학기술자, 테크놀로지 디렉터
CTD for game & interactive content : 이머시브 미디어 전문가, 게임그래픽디자이너, 게임개발자
CTD for VFX and animation : 영화 및 에니메이션 분야의 테크놀로지 디렉터, 에니메이터, 레이아웃 아티스트, 편집감독, 3D그래픽 전문가, 모션 캡처 아티스트, 에니메이션 프로듀서, 크리에이터, 컨셉 아티스트, 스토리보드 아티스트, 아트 디렉터, 레벨 디자이너
CTD for Computer Generative Advertising :디지털 사이니지 및 테마파크 분야의 미디어 전문가, 인터랙티브 공연 프로듀서, 아트 디렉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