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공학부
-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콘텐츠와 미디어를 설계할 수 있는 실용적 예술공학인 양성
- 인문학적 상상력, 예술적 감수성, 공학적 적용 능력을 융합할 수 있는 실험적 예술공학인 양성
-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과 협업 능력을 갖춘 개방적 예술공학인 양성
교육 방법
다양한 flipping learning 방식의 교과목 및 학생 주도 교과목 운영(student initiatedproject class)
Peer-learning program 및 상설TA엔지니어지원
교육 체제 및 운영 방식
유연학기제 (intensive workshop을 위한 유연학기제 운영)
산학협력단이 agent & publisher로서의 역할 수행(특허, 계약, 창업 등 일괄 관리 운영 시스템 구축)
4년 안에 10개의 스타트 업, 10년 50개의 스타트업 (매출 예상액: 100억)
교육 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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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소프트웨어 개발 (Contents Software Development)
- 콘텐츠 제작과 관련된 수학/공학 지식을 바탕으로 한 3D 인터랙티브 실감 콘텐츠 제작에 관련된 프로그래밍 능력습득 및 기획, 사업, 관리 역량 배양
- 콘텐츠 테크니컬 디렉터로서 상용 게임엔진을 활용한 콘텐츠 제작, 실시간 렌더링에 관한 컴퓨터 그래픽스 지식 습득
- 인공지능과 같은 최신 공학기술의 습득을 통한 지능형 콘텐츠 소프트웨어, 인터랙티브 지능형 웹 제작 능력 확보 -
영상특수효과 (Digital VFX)
- 영화, 애니메이션 분야의 시각 특수효과, 피지컬 시뮬레이션, 사실적 렌더링, 비사실적 렌더링, 파티클 등, 고도의 수학적 지식으로 탄생할 수 있는 포스트프로덕션 인하우스 프로그래밍 및 파이프라인 구축 개발능력 배양
- 특수효과 테크니컬 디렉터로서 아티스트와 협업 할 수 있는 소통 능력 배양 및 영상 콘텐츠 제작 능력 구축 -
디지털 미디어 아트 (Computer Generative Advertising)
- 도심형 디지털 테마파크, 프로젝션 매핑, 디지털 사이니지 & 키오스크, 사운드 아트, 디지털 퍼포먼스, 사운드 아트 등, 공학과 예술의 접점에서 생성되는 신규 시장을 창출할 수 있는 크리에이터에 대한 역량 배양
교수진 소개
교수명 | 최종학위 및 대학 | 전공 | 강의과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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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동환 | 한양대 교육공학박사 | Visual Communication/교육공학 | 컨셉스튜디오, 캡스톤 디자인 프로젝트 |
이보아 | Florida State University 예술학박사 | 예술경영학 | 인터렉티브UX디자인, 응용예술공학, 디지털아카이빙과 데이터시각화 |
서상현 | 중앙대 영상공학박사 | 컴퓨터그래픽스 및 가상환경 | 기초프로그래밍, 표준웹 테크놀로지, 컴퓨터그래픽스, 캡스톤디자인 프로젝트 |
유태경 | 중앙대 영상공학박사 | 예술공학 | 예술공학개론, 시각효과프로덕션, 비주얼컴퓨팅, 고급시각효과기술, 캡스톤디자인 프로젝트 |
이대원 | KAIST 공학박사 | 시스템생물학 | 데이터표현및알고리즘,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인공지능과머신러닝 |
김윤지 | KAIST 공학박사 | 산업디자인학 | 모바일 컴퓨팅, 피지컬컴퓨팅과제어, 캡스톤디자인 프로젝트 |
정재필 | 중앙대 영상학제작석사 | 애니메이션 제작 | 응용예술공학, 크리에이티브테크놀로지, 캡스톤 디자인 프로젝트 |
정지윤 | 이화여대 공학박사 | 미디어공학 | 심화 프로그래밍, 캡스톤 디자인 프로젝트, 비주얼 컴퓨팅 |
임상순 | 서울대학교 공학박사 | 컴퓨터공학 | 기초 프로그래밍, CAU세미나(1) |
교과목 소개
학년 | 1학기 | 2학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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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년 | 기초 프로그래밍, 컨셉스튜디오, 심화 프로그래밍, 예술공학개론, CAU세미나(1) | 콘텐츠 수학,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비주얼 컴퓨팅, 오픈소스 프로그래밍, 응용예술공학, CAU세미나(2) |
2학년 | 데이터 수학, 데이터표현 및 알고리즘, 라이팅 테크놀로지, 인터렉티브 UX 디자인, 표준 웹 테크놀로지 | 사운드 테크놀로지, 컴퓨터그래픽스, 데이터저장 및 응용기술, 게임엔진1, 디지털아카이빙과 데이터 시각화 |
3학년 | 영상처리 및 비전, 게임엔진2, 시각효과 프로덕션, 크리에이티브 테크놀로지, 모바일 컴퓨팅 | 피지컬컴퓨팅과 제어,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고급 시각효과기술, 캡스톤 디자인 프로젝트 1 |
4학년 | 지능형 영상비전, 캡스톤 디자인 프로젝트 2 | 이머시브 미디어 기술 |
졸업 후 진로
Creative Technical Director
CTD for Content SW : 디지털영상처리전문가, 응용소프트웨어개발자, 컴퓨터공학기술자, 테크놀로지 디렉터
CTD for game & interactive content : 이머시브 미디어 전문가, 게임그래픽디자이너, 게임개발자
CTD for VFX and animation : 영화 및 에니메이션 분야의 테크놀로지 디렉터, 에니메이터, 레이아웃 아티스트, 편집감독, 3D그래픽 전문가, 모션 캡처 아티스트, 에니메이션 프로듀서, 크리에이터, 컨셉 아티스트, 스토리보드 아티스트, 아트 디렉터, 레벨 디자이너
CTD for Computer Generative Advertising :디지털 사이니지 및 테마파크 분야의 미디어 전문가, 인터랙티브 공연 프로듀서, 아트 디렉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