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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roduction

About CAU Introduction 3dep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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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예술학부

컴퓨터예술학부

전공교수진

공학 기반의 전공 교수(소프트웨어 전반, 콘텐츠 개발 및 운영 능력, 스타트업, 산학 협력 및 겸임교수제(10+), 인턴십(12학점)
겸임교수의 멘토링 기반의 수업 운영, seminars, conference, start-up, workshop 등

교육 방법

다양한 flipping learning 방식의 교과목 및 학생 주도 교과목 운영(student initiatedproject class)
Peer-learning program 및 상설TA엔지니어지원

교육 체제 및 운영 방식

유연학기제 (intensive workshop을 위한 유연학기제 운영)

산학협력단이 agent & publisher로서의 역할 수행(특허, 계약, 창업 등 일괄 관리 운영 시스템 구축)

4년 안에 10개의 스타트 업, 10년 50개의 스타트업 (매출 예상액: 100억)

교육 분야 (트랙제)

  • 게임 개발 트랙(Computer game development track (CGD))
    게임 제작과 관련된 공학기반 게임식을 바탕으로 인터랙티브 콘텐츠 제작에 관련된 프로그래밍 능력 습득및 기획, 사업, 관리 역량 배양
    게임 테크니컬 디렉터로서 상용 게임엔진의 사용, 수정 및 실시간 렌더링에 관한 컴퓨터 그래픽스 지식 습득
  • 영상특수효과 트랙 (Digital VFX Track (DFX))
    영화, 애니메이션 분야의 시각 특수효과, 피지컬 시뮬레이션, 사실적 렌더링, 비사실적 렌더링, 파티클 등, 고도의 수학적 지식으로 탄생할 수 있는 포스트프로덕션 인하우스 프로그래밍 및 파이프라인 구축 개발능력 배양
    특수효과 테크니컬 디렉터로서 아티스트와 협업 할 수 있는 소통 능력 배양 및 영상 콘텐츠 제작 능력 구축
  • 디지털 아트 트랙 (Computer Generative Advertising Track (CGA))
    도심형 디지털 테마파크, 디지털 사이니지 & 키오스크, 사운드 아트, 디지털 퍼포먼스, 사운드 아트 등, 공학과 예술의 접점에서 생성되는 신규 시장을 창출할 수 있는 크리에이터에 대한 역량 배양

교과목 소개

공통

교과목표
학기 전공기초(수학) 전공기초(프로그래밍) 전공기초(CS) 전공기초(예술공학)
1-1 선형대수
(lineal algebra)
기초 프로그래밍
(Fundamental of programming)
컴퓨터 아키텍처
(Computer architecture)
예술공학개론
(Issues in Art &Technology)
1-2 이산수학
(discrete mathematics)
심화 프로그래밍
(advanced programming)
자료구조
(data structure)
디지털 스토리텔링 저작도구 및 애플리케이션 (Digital storytelling Tools and Application)
예술공학실습1
(Artistic Practice in Art &Technology 1)
2-1 미적분학
(differential and integral calculus)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object oriented programming)
알고리즘
(algorithm)
3D 저작 도구 및 애플리케이션
(3D Tools &Application)
예술공학실습2
(Artistic Practice in Art &Technology 2)
2-2 공업수학
(engineering mathematics)
프로그래밍 프로젝트
(programming project)
컴퓨터그래픽스
(computer graphics)
리얼 타임 3D 저작 도구 및 애플리케이션
(Real-time 3D tools and application)
예술공학실습3
(Artistic Practice in Art &Technology 3)

트랙

교과목표
학기 CGD 트랙 DFX 트랙 CGA트랙 트랙공통
3-1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Network programming)
VFX 컴퓨터 자동 생성 특수 효과
(VFX computational generation)
피지컬 컴퓨팅
(Physical computing)
기계 학습 원론
(Introduction to Machine learning (phython))
게임에 대한 이해
(Principles of game arts)
라이팅 및 랜더링 기술 구현
(Lighting and rendering Technical Implementation)
웹 테크놀로지
(Web technologies)
이멀시브 경험 설계
(Designing immersive experience)
3-2 실험적 게임
(Experimental games)
타이밍 기반의 모션 분석
(Motion and meaning Analysis)
데이터 시각화
(Data-driven thinking)
콘텐츠 기획 및 개발
(Content planning &development)
인턴십(internship)
게임 및 인터랙티브 콘텐츠 프로젝트
(Project in game and interactive content)
3D 컴퓨터 응용 모델링
(computer aided modeling))
디지털 미디어 연구 및 개발
(Digital media studies &implementation)
컨설팅 및 사용자 경험에 대한 서비스 기획
(Consulting &service UX)/ internship
4-1 컴퓨터 게임 프로그래밍
(Computer game programming)
3D 절차적 애니메이션 및 리깅
(Procedure Animation &Rigging)
크리에이티브 이머시브 미디어 프로젝트
(Project in creative immersive media project)
스타트 업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
(Principles of Start-up business)/
Capstone Project 1/
인턴십(internship)
모바일 앱 응용 개발
(App. Application Development)
VFX 및 절차적 애니메이션
(Project in VFX and procedure animation)
사운드 프로그래밍
(Programming for sound)
재무관리
(Financial management)/ Capstone Project 2
4-2 심화 수학 (1) / 심화 수학 (2) 심화 수학 (1) 심화 수학 (1) Capstone Project 3/
인턴십(internship)
심화 수학 (3) 심화 수학 (2) Capstone Project 4/
인턴십(internship) 

졸업 후 진로

Creative Technical Director
CTD for Content SW : 디지털영상처리전문가, 응용소프트웨어개발자, 컴퓨터공학기술자, 테크놀로지 디렉터
CTD for game & interactive content : 이머시브 미디어 전문가, 게임그래픽디자이너, 게임개발자
CTD for VFX and animation : 영화 및 에니메이션 분야의 테크놀로지 디렉터, 에니메이터, 레이아웃 아티스트, 편집감독, 3D그래픽 전문가, 모션 캡처 아티스트, 에니메이션 프로듀서, 크리에이터, 컨셉 아티스트, 스토리보드 아티스트, 아트 디렉터, 레벨 디자이너
CTD for Computer Generative Advertising :디지털 사이니지 및 테마파크 분야의 미디어 전문가, 인터랙티브 공연 프로듀서, 아트 디렉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