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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roduction

About CAU Introduction 3dep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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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학부

소프트웨어학부

홈페이지

1972년 국내에서 두 번째로 설립된 전자계산학과는 1977년과 1983년 국내 최초로 석사 및 박사과정을 개설하였고, 보다 폭넓은 교육 및 연구를 위해 1992년에 컴퓨터공학과로, 2003년부터는 컴퓨터공학부로 개칭 학부제를 시행하였고, 2018년 소프트웨어학부로 개칭되었다. 현재 800명 정도의 학부생, 100명 이상의 대학원생과 30여명의 교수들이 소프트웨어공학, 프로그래밍언어,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통신네트워크와 사물인터넷, 고성능 컴퓨팅, 빅데이터, 보안, 멀티미디어, 컴퓨터비젼, 그래픽스,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세계적인 수준의 연구와 교육을 이어나가고 있다.

컴퓨터공학이란 컴퓨터를 이용하여 정보를 처리하는 데 관련된 제반 사항들을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과학적인 측면과 공학적인 측면에서 모두 다루어져야 할 광범위하고 복합적인 학문이며, 컴퓨터와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현실속의 문제를 해결하고 인류를 이롭게 하는 것에 목표를 둔다. 이러한 컴퓨터공학에서는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의 설계 및 개발, 프로그래밍을 위한 원리, 정보처리를 위한 효과적인 방법, 컴퓨터의 특성과 제약점을 규명할 수 있는 이론과 구현, 인접학문이나 실생활에서의 응용 등을 핵심적인 연구대상으로 삼고 있으며, 국내외 연구기관 및 산업체와 활발한 산·학·연 공동 연구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소프트웨어학부의 커리큘럼은 1, 2학년에 프로그래밍 및 컴퓨터 기본구조 등을 위주로 공부하고 3, 4학년에서는 소프트웨어공학, 운영체제, 인공지능, 데이터베이스, 컴퓨터그래픽스, 네트워크, 보안 등의 전문분야를 공부하고 있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컴퓨터과학 및 공학의 이론적 기본과 실용적 기술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함으로써 졸업생들이 관련 산업 분야로의 취업 또는 대학원에 진학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컴퓨터과학은, 세상이 직면하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컴퓨터와 소프트웨어를 통해 창의적인 해결책을 찾고, 혁신을 가속화 하고, 새로운 발전과 아이디어를 창출하기 위한 학문이고, 본 소프트웨어학부는 끊임없이 발전되며 새로이 개발되고 있는 기술과 이론을 연구하고 실습하는 교육 과정을 통하여 새로운 기술과 이론의 발전에 힘쓰고, 정보화 사회의 선도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전문적이고 창조적인 능력을 갖춘 인재들을 양성함으로써 국가와 인류의 번영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교수진 소개

소프트웨어학부 교수진 명단에 따른 학위와 담당 전공, 강의과목의 안내
교수명 최종학위 및 대학 전공 강의과목
강현철 공학박사/Univ. of Maryland 데이타베이스 시스템 데이타베이스설계, DB시스템및프로그래밍
고윤용 공학박사/한양대 데이터마이닝, 인공지능 자료구조, 알고리즘
권준석 공학박사/서울대 컴퓨터비젼 선형대수학, 확률및통계
김대원 공학박사/KAIST 인공지능, Bioinformatics 인공지능, 알고리즘
김무철 공학박사/중앙대 전자상거래 및 인터넷응용 자료구조, 코딩부트캠프, 빅데이터
김범수 공학박사/고려대 멀티모발 인공지능, 컴퓨터비전, 자연어처리 컴퓨터구조, 고급멀티컴퓨팅
김은우 공학박사/서울대 머신러닝, 딥러닝, 컴퓨터비전 이산수학, 머신러닝
김진성 공학박사/Ohio State University 고성능 컴퓨팅 오토마타와형식언어, 프로그래밍언어론
김효수 공학박사/KAIST 모바일컴퓨팅및센싱, 사이버-물리시스템 오픈소스SW프로젝트, 컴파일러, 융합IoT프로젝트설계
문의승 공학박사/연세대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인공지능 오트마타와형식언어, 빅데이터강화학습
박경주 공학박사/University of Pensylvania 컴퓨터그래픽스 수치해석, 가상증강혼합현실
박상오 공학박사/중앙대 모바일 및 임베디드컴퓨터시스템 운영체제, 캡스톤디자인
박은지 공학박사/KAIST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프로그래밍언어론, 객체지향프로그래밍
박재현 공학박사/KAIST 초고속네트워크 운영체제, 이산수학
박재화 공학박사/State Univ. of New York Human Interface, 패턴인식 패턴인식, 휴먼인터페이스미디어
박창윤 공학박사/Univ. of Washington 컴퓨터네트워크 컴퓨터통신, 소프트웨어프로젝트
백정엽 공학박사/Univ. of Southern California 무선네트워크 시스템 네트워크응용설계, 컴퓨터구조
손봉수 공학박사/Univ. of Texas at Austin 컴퓨터그래픽스 멀티코어컴퓨팅,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손용석 공학박사/서울대 운영체제 및 시스템소프트웨어 기초컴퓨터프로그래밍, 리눅스시스템응용설계
이준우 공학박사/서울대 인공지능 보안, 암호학 소프트웨어프로젝트, 모바일앱개발
이찬근 공학박사/Univ. of Texas at Austin 소프트웨어공학, 실시간시스템 소프트웨어공학, 설계패턴
이창하 공학박사/Univ. of Maryland 컴퓨터그래픽스 수치해석, 컴퓨터게임설계
이형태 이학박사/서울대학교 정보보호 및 암호학 프로그래밍, 정보보호이론
정재은 공학박사/인하대 지식공학, 소셜네트워크, 빅데이터, 시맨틱웹 자연어처리 및 정보검색, 비지니스인텔리전스
조성래 공학박사/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무선네트워크, 유비쿼터스컴퓨팅 무선이동통신, 논리회로
최광남 공학박사/Univ. of York(UK) 영상처리, 패턴인식 컴퓨터시스템 및 어셈블리언어, 영상처리
홍현기 공학박사/중앙대 정보공학, 컴퓨터비전 컴퓨터비전, 로봇비전프로젝트

교과목 소개

소프트웨어학부 학년 별 1학기, 2학기 교과목 소개
학년 1학기 2학기
1학년 Communication in English, CAU세미나, 글쓰기,일반물리(1), 일반물리실험(1), 미적분학, 기초컴퓨터프로그래밍, 오픈소스SW와파이썬프로그래밍, 창의적설계 창의와소통, 앙트레프레너십시대의회계, 이산수학, 프로그래밍, 논리회로, 선형대수학, AI시대문제해결을위한디자인사고
2학년 한국사, 자료구조, 자료와정보, 컴퓨터시스템및어셈블리언어,소프트웨어프로젝트, 확률및통계, 수치해석 ACT, 오토마타와형식언어, 프로그래밍언어론,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컴퓨터구조, 데이터베이스설계
3학년 알고리즘, 소프트웨어공학, 운영체제,오픈소스SW프로젝트, 컴파일러, 신호및시스템, 무선이동통신 캡스톤디자인(1), 인공지능, 리눅스시스템응용설계,휴먼인터페이스미디어, 산업체핸즈온프로젝트, 비즈니스인텔리전스, 컴퓨터통신, 모바일앱개발, 고급IoT프로젝트, 코딩부트캠프, 컴퓨터그래픽스, 영상처리
4학년 캡스톤디자인(2), 멀티코어컴퓨팅, 네트워크응용설계, 정보보호이론, 자연어처리및정보검색, 패턴인식, 컴퓨터비전, 데이터베이스시스템, 웹서비스, 머신러닝, 정보와지식, 내장형시스템설계, 인간과컴퓨터상호작용 빅데이터, 설계패턴, 컴퓨터게임설계, 머신러닝프로젝트, 로봇비전프로젝트, 융합IoT프로젝트설계, 가상증강혼합현실, 패턴인식응용, 보안프로젝트설계

졸업 후 진로

4년간의 학부교육 후에는 대학원 등에 진학하여 학계나 연구소에서 학문의 길을 걷거나, 취업하여 컴퓨터공학에 관련된 분야를 개척해 나가는 선구자적인 엔지니어로 근무하게 됩니다.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을 통하여 교과과정을 이수한 졸업생에게는 컴퓨터공학전문 프로그램을 이수했음을 확인해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