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형 AI 활용 가이드라인
ChatGPT 등 생성형 인공지능(Generative AI) 확산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대학 교육에서 교수 및 학습 윤리를 준수하며 생성형 AI를 활용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생성형 AI(Generative AI) 소개
- 생성형 AI란 인공신경망을 이용하여 새로운 데이터를 생성해내는 기술로 명령어를 통해 사용자의 의도를 스스로 이해하고 주어진 데이터로 학습, 활용하여 텍스트,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등 새로운 콘텐츠를 생성해내는 인공지능이다.
- 대표적인 생성형 AI로는 ChatGPT, Gemini(구. Bard), DALL-E 3, Stable Diffusion, Midjourney 등이 있다. ChatGPT는 OpenAI에서 개발한 대화형 인공지능 모델로 사용자와 대화를 이어가며 자연스러운 문장을 스스로 생성하여 답변한다. GPT3.5가 적용된 무료 버전의 경우, 초기보다 정확도가 향상되었으며, GPT4가 반영된 유료 버전의 경우, 텍스트뿐만 아니라 이미지 인식/생성, 기억력 등에서 더 나은 성능을 보여준다. Gemini는 구글에서 개발한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로 ChatGPT와 유사하게 텍스트 및 이미지를 생성하는 AI이다. Dall-E 3, Stable Diffusion 및 Midjourney는 텍스트를 입력 받아 이미지를 생성하는 AI이다. 이 외에도 음성합성을 위한 모델, 단백질 구조를 예측하는 모델 등 다양한 분야의 생성형 AI가 있다.
생성형 AI 활용이 교육에 미치는 긍정적인 측면
- 문서, 이미지, 사운드, 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를 손쉽게 생성할 수 있다.
- 사람과 대화하듯이 질문하고 원하는 답변을 바로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검색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 작곡이나 예술 창작 등에 활용하면서 인간과 생성형 AI가 협업하여 창조적인 일을 수행할 수도 있다.
- 단순한 채팅뿐만 아니라 문서 번역, 문서 요약, 음성 합성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 맞춤형 및 상호작용 가능한 콘텐츠를 제공하여 학습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다.
생성형 AI 활용이 교육에 미치는 부정적인 측면
- 생성형 AI에 의존함으로써 비판적 사고 능력 저하, 창의력 저하, 문제해결능력 저하 등이 발생할 수 있다.
- 표절이나 부정행위와 같은 학문적 진실성(academic integrity) 위반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 부정확한 답변이나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다.
- 편향된 데이터로 학습된 생성형 AI를 활용할 경우, 편향된 정보를 습득할 수 있고 기존의 불평등을 강화할 수 있다.
따라서 교수자는 ChatGPT를 포함한 생성형 AI의 활용방법을 이해하고 수업목표에 따라 생성형 AI에 대한 활용 원칙을 명시하여 학습자에게 전달할 필요가 있다.
생성형 AI의 활용 옵션
교수자는 생성형 AI 활용과 관련하여 다음 3가지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하여 강의계획서에 관련 내용을 명시하도록 권고한다.
옵션 1) 생성형 AI 사용금지
- 수업 활동, 과제 및 시험 등 학습의 전 과정에서 어떠한 생성형 AI도 사용을 금지한다.
- 교수자는 학습자에게 학습 목표나 추구하는 가치 등을 포함하여 생성형 AI 활용을 허용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설명한다.
- 이 옵션을 선택할 경우, 학습자가 수업활동이나 과제 등을 수행하는 데 생성형 AI를 사용할 시 부정행위로 간주한다.
옵션 2) 교수자의 사전 승인 또는 출처 표기 후 생성형 AI 사용 가능
- 학습자는 교수자의 사전 허락을 받고 수업활동이나 과제 등에 생성형 AI를 사용할 수 있다. 이 경우 학습자는 과제물이나 수업 활동 중 생성형 AI를 언제 어떻게 사용했는지 그 이유와 사용 목적을 설명하고 명시한다.
- 교수자는 학습자에게 사용 가능한 생성형 AI, 활용 가능 범위, 주의사항 등에 대해 설명한다.
- 학습자는 수업활동이나 과제 등을 수행하는 데 생성형 AI의 사용에 대한 출처를 명확히 표기할 경우, 교수자의 사전 승인 없이도 생성형 AI를 사용할 수 있다. 이 경우 학습자는 프롬프트 실행 날짜와 프롬프트 내용(스크린 샷 가능), 생성된 결과물(스크린 샷 가능), 사용한 생성형 AI 유형 등을 명시한다.
출처 표기 (예)
- 텍스트 생성형 AI를 활용한 경우 (예) : ChatGPT4(2024. 03. 20). “프롬프트 내용.” OpenAI의 ChatGPT4를 이용하여 생성 또는 작성함. https://chat.openai.com/”
- 이미지 생성형 AI를 활용한 경우 (예) : Stable Diffusion(2024. 03. 20). “프롬프트 내용.” Stable Diffusion 온라인을 이용하여 생성 또는 작성함. https://stablediffusionweb.com/
옵션 3) 자유롭게 생성형 AI 사용 가능
- 수업활동이나 과제를 수행하는 데 어떤 제약도 없이 생성형 AI 사용이 가능하다.
- 이 경우 학습자가 생성형 AI를 활용한 부분을 과제에 명시할 필요가 없으며, 자유롭게 활용 가능하다.
- 교수자는 생성형 AI 활용의 장/단점 등에 대해 학습자에게 언급할 것을 권고한다.
- 이 경우 수업과정에서 제시하는 과제는 가능한 한 비판적 분석과 창의적인 사고력을 필요로 하는 주제로 구성한다.
- 가능한 한 온라인 시험이나 과제는 지양하고 오프라인 시험이나 구술 시험(Oral test)을 권고한다.
- 과제나 수업 활동 관련 전체 결과물을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산출 후 그대로 제출할 경우 부정행위에 해당될 수 있다.
교수자 및 학습자 공통 가이드라인
- ChatGPT를 포함한 생성형 AI의 기본적인 원리를 이해하고, 장/단점을 파악한다.
-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고품질의 결과를 도출하기 위하여 프롬프트 활용 방법을 숙지한다.
- 급격히 발전하는 생성형 AI를 올바르고 정확하게 사용하기 위해 새로 업데이트 되는 내용과 최신 동향을 파악한다.
- 생성형 AI가 도출한 결과물을 맹목적으로 신뢰하지 않고, 신뢰성 있는 정보원을 통해 재확인한다.
교수자용 가이드라인
- 교수자는 수업과정에서 생성형 AI의 사용여부를 최종 결정한다.
- 수업에 적용되는 생성형 AI 활용에 대한 지침을 강의계획서에 명시한다.
- 필요시 학습자에게 사용 가능한 생성형 AI 목록을 제공한다.
- 생성형 AI 탐지 도구(detection tools)의 한계를 인지한다.
- 학습자에게 수업 활동이나 과제의 목적, 의미와 가치를 AI 활용 여부와 연계하여 설명할 것을 권고한다.
- 학습자에게 생성형 인공지능의 장점과 한계점을 설명할 것을 권고한다.
- 학습자에게 생성형 AI 활용과 관련된 표절이나 부정행위의 범위를 설명할 것을 권고한다.
학습자용 가이드라인
- 생성형 AI를 이용한 결과물의 진실성에 대한 책임은 학습자에게 있음을 인지한다.
- 생성형 AI를 활용한 결과물에 대해서 사실여부를 확인하는 절차를 거친다.
- 수업활동이나 과제물에 대해 생성형 AI 활용 여부 등과 관련하여 교수자가 제시한 지침을 숙지한다.
- 강의계획서에 명시된 지침 또는 교수자가 별도 제시한 지침을 준수하지 않거나 생성형 AI를 부적절하게 사용한 것으로 판단될 시, 부정행위로 간주될 수 있음을 인지한다.
생성형 AI 부적절한 사용 (예)
- 생성형 AI의 답변을 본인이 작성한 것처럼 표기한 경우
- 생성형 AI 사용 시 사용 여부를 표기하지 않은 경우
- 생성형 AI 사용이 전면 금지된 수업에서 사용한 경우 등
위 가이드라인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될 예정이며 기술 및 교육 환경의 변화에 따라 내용이 변경될 수 있다.
2023. 4. 20. 제정
2024. 4 .9. 개정
주무부서 : 학술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