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Introduction

About CAU Introduction 3depth

글자 확대축소 영역

식품공학부 하상도 교수, 한상하 박사 연구팀, “COVID-19 팬더믹과 식품안전, 위기 극복 전략 연구”(COVID-19 pandemic crisis and food safety

관리자 2021-04-26 조회 280

“COVID-19 팬더믹과 식품안전, 위기 극복 전략 연구”(COVID-19 pandemic crisis and food safety: Implication and inactivation strategy of SARS-CoV2)

- 식품공학부 하상도 교수, 한상하 박사 연구팀, 'Trends in Food Science and Technology' 게재

               


한상하 박사 하상도 교수

사진설명. 한상하 박사(제 1저자, 왼쪽)와 하상도 교수(오른쪽)


식품공학부 하상도 교수와 한상하 박사(제 1저자) 연구팀이 COVID-19 팬더믹과 식품안전, 위기 극복 전략에 대해 조망한 리뷰논문을 Trends in Food Science and Technology에 발표했다.


지난 1년 반 동안 인류를 공포의 도가니로 몰아넣고 있는 COVID-19(SARS-CoV-2)는 중국 우한에서 발생해 전 세계로 급속히 확산됐다. 이 논문은 COVID-19의 역학과 전파를 포함한 전반적인 특성과 위험성 정보를 제시하였고 또한 환경과 식품을 통한 잠재적 전파경로를 탐색하고 COVID-19를 불활성화시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전략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덧붙여 COVID-19 대유행 위기가 식량 공급시스템에 미치는 영향 및 코로나 이후의 시대를 준비하는 전략을 식품안전의 관점에서 제시하였다.


전 세계 COVID-19 Outbreak 발생 현황

사진설명. 전 세계 COVID-19 Outbreak 발생 현황


현재까지 COVID-19가 오염된 식품과 물의 섭취를 통해 사람에게 전파된다는 증거는 없으나 온도, 습도, pH 등 다양한 환경조건과 식품접촉 표면에서의 생존 기간과 가능성을 고려한다면 여전히 그 가능성은 남아있다고 볼 수 있다. 그래서 본 연구로 COVID-19가 식품안전에 미치는 잠재적인 영향을 평가한 것은 전 세계 정부와 식품산업, 소비자들에게 매우 긴요하고 중요한 자료라고 본다.


현재 COVID-19 백신접종이 시작되고는 있으나, 여전히 바이러스의 예방은 환경과 식품접촉표면의 적절한 소독과 사회적 거리두기를 포함한 마스크, 손소독 등 개인위생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하상도 교수팀은 “이번 조사 연구가 COVID-19 시대 또는 그 이후의 식품안전을 확보하고 SARS-CoV-2와 전 세계적으로 출몰하고 있는 그 변이 주들을 불활성화시키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자 하는 다양한 연구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현재 하 교수팀은 최창순 교수(식품영양)와 함께 식약처 프로젝트로 다양한 식품과 식품접촉 표면에 오염된 SARS-CoV-2의 생존성과 불활성화 연구를 진행 중이다.


이번 논문 ‘COVID-19 팬더믹과 식품안전, 위기 극복 전략(COVID-19 pandemic crisis and food safety: Implication and inactivation strategy of SARS-CoV2)’은 식품분야 Top 1위 학술지 (2020 인용지수 11.08, Q1)의 3월호에 게재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