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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연출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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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대디자인

무대는 압축된 시간 속에서 표면적 형식과 장르를 뛰어넘어 인간적 조건을 담아낸다.
무대는 현란한 스펙터클이나 단순한 배경장식이 아닌 인물들의 역사이며, 우리가 속해있는 환경의 반영이자 총체적인 심리상태의 산물이다. 빛, 소리, 움직임 등이 상호작용하고 시간과 함께 진화하며, 그 해석이 풍부해질 수 있는 유연한 유기체이다.

무대디자인은 여러 구성원들과 함께 소통하고 작업하면서, 의미가 생성되는 공동 작업이다. 자신 앞에 놓인 화면이나 화폭의 틀에서 벗어나, 다면, 다층적 관계로 형성되고 있는 전체 환경과 개인과의 상관관계를 인식하고, 이를 바탕으로 디자이너로서의 사회적 역할과 자신의 고유 언어를 발견해간다. 공간과 사물은 사람의 존재로 생명력을 가지며 그 관계를 구축하는 방법에 따라 다양한 의미가 수립된다. 무대디자이너는 사물과 사물, 사물과 인물, 인물과 인물의 관계를 설정하면서 공간을 만들고 텍스트의 의미를 형상화하며, 관습을 뛰어넘는 창조적인 이미지를 구축하기도 한다.

디자이너의 상상력은 시각언어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세상을 보는 눈을 키워나가는 사회 인문학적 성찰을 통해 구체화될 수 있다. 무대디자인 전공트랙은, 다양한 삶의 형태를 발견하고 경험하며, 그 과정의 이야기를 다채롭게 전달하는 디자이너가 될 수 있도록 인접 매체를 적극적으로 포용하고, 그 가능성을 단계적으로 테스트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디자인은 계획함을 뜻한다. 급변하고 있는 미디어공연영상 산업구조 안에서, 현장 적응력을 배양하여 자신의 위치를 찾게 하는 동시에, 학생 스스로의 가능성을 확장시킬 수있도록 장기적 비전을 키워주는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제공하는 것에 주력하고 있다.

조명디자인

조명디자인은 빛을 대상으로 그것의 예술적 창조가능성을 상상하고 이를 무대 위에 구체화시키는 과정이다. 인간이 만든 빛인 인공조명은 그 광원에서 나오는 빛을 통제할 수 있기 때문에 조명의 예술적 표현가능성을 위한 전제가 된다. 즉, 빛이라는 매체를 통제함으로써 디자이너는 원하는 대로 빛을 그리고 조각할 수 있는 것이다. 빛을 이용하여 조명디자이너는 자신의 머릿속에 있는 이미지를 무대 위에 창조한다는 점에서 빛의 특성은 조명디자인의 언어가 될 수 있다. 작가가 문자언어로 시, 소설, 희곡 등을 창작하는 것처럼, 조명디자이너는 빛의 특성이라는 시각적 조명언어를 사용하여 창작을 하는 것이다.
빛을 매체로 하는 디자인, 즉 조명디자인을 위해서는 매체로서의 “빛”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날카로운 지각을 토대로 빛의 특성과 조명의 기능을 눈과 몸으로 기록하고 저장하여야 한다. 이렇게 저장된 빛에 대한 정보는 “공간과 빛”과 “인간의 삶과 빛”이라는 개념적 틀을 통과하면서 이야기(story)를 비추는 빛으로 구체화될 수 있다. ‘이야기를 비추는 빛’이라는 개념을 토대로 조명디자인은 무대장치, 의상, 환경, 인물, 주제, 정서, 행동 등의 이야기의 시각적 요소 및 의미적 요소들을 “비추어 밝힐” 수 있다.

프로덕션디자인

프로덕션디자인은 하나의 대화과정이다. 이 대화과정은 나와 타인과의 대화 이전에 나와 또 다른 나의 대화이며 한 개인의 삶과 개인적 표현으로써 다른 대상의 나를 찾아가는 과정인 것이다. 이러함에 개인의 체험이 객관화되고 그 객관성이 개인이 속한 사회에 대한 보다 다양한 하나의 시각을 제시함으로써 이 사회를 대상화하여 보는 것이다. 이러한 행위는 적극적인 대화방식이다. 프로덕션디자인 과정은 하나의 객관화, 대상화 시키는 작업을 배우는 것이며 이야기, 공간, 시간, 성격, 인물을 다루는 것으로써 적극적 삶의 대화방식이자 표현수단을 익히는 것이다.
프로덕션디자인은 국내에서 비교적 생소한 분야이다. 그 만큼 이 분야는 가능성이 많다는 의미이며 최근 많은 이의 관심 대상이 되고 있는 디지털 시대의 다양한 최첨단 직업군들과도 긴밀하게 연관된다. 프로덕션디자인은 전문적 영상제작에 관련하여 많은 새로운 분야와 연결되며 늘 새롭게 지식을 수용해야 하는 열린 영역인 것이다.
우리가 이해하는 삶의 범주는 우리가 상상하고 아는 만큼 보인다는 관점을 바탕으로, 극대화된 상상력을 실제 적용하여 문화를 생산할 수 있는 자로 활동할 수 있는 프로덕션 디자이너를 배출하는 교육을 지향한다. 프로덕션 디자이너는 이제 문화의 생산자이자 조절자이고 연출자이다. 다시 말해 삶의 형태를 제시하고 감정을 구조화하며 여러 매체를 형식화하는 경험디자이너(experience designer)이다. 따라서 21세기의 새로운 패러다임의 선두 주자가 될 수 있으며, 이는 새로운 교육의 방법론과 교육과정과 더불어 새로운 직업관을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교수진 소개

공간연출전공 교수진 명단에 따른 학위와 담당 전공, 강의과목의 안내
교수명 최종학위 및 대학 전공 강의과목
김광섭 로스엔젤레스 캘리포니아 주립대학교 (UCLA) 연극대학원, MFA 조명 디자인 무대조명디자인기초, 기초제작(1), 기초제작(2), 디자인 프로젝트(1), 디자인 프로젝트(2), 졸업작품, 빛과 이미지, 텍스트분석과 이미지(2)
백영주 예일대학교연극대학원, MFA 무대 디자인 공간과 스토리텔링, 텍스트와 공간연출, 공연영상연구(2), 공연영상디자인(2), 공연영상디자인(3), 공연영상디자인(4), 졸업작품
배윤호 독일 포츠담 바벨스베르그영화대학원, MFA 프로덕션 디자인 공간과 스토리텔링, 디자인 프로젝트(1), 디자인 프로젝트(2), 공연영상연구(1), 공연영상디자인(3), 졸업작품, 개별연구
김희수 Yale University 무대 디자인 공연영상디자인(1), 공연영상디자인(2),공연영상디자인(4), 극공간 디자인, 옷과 인물

교과목 소개

공간연출전공 학년 별 1학기, 2학기 교과목 소개
학년 1학기 2학기
1학년 기초제작(1), Art and Space(1), 텍스트분석과 이미지, 공간과 스토리텔링 기초제작(2), Art and Space(2), 빛과 이미지, 텍스트분석과 이미지(2), 공간기록과 제도
2학년 세계연극사, 영화미학의 입문, 이미지와 관점, 극공간 디자인, 무대조명디자인 기초, 공간분석과 제도, 기초제작(3), 창작워크숍(1) 무대제도, 기초제작(4), 창작워크숍(2), 디자인 기술(1), 텍스트와 공간연출
3학년 공연영상디자인(1), 극장기술(1), 공연영상연구(1), 디자인 기술(2), 디자인 프로젝트(1) 공연영상디자인(2), 극장기술(2), 공연영상연구(2), 옷과 인물, 디자인 프로젝트(2)
4학년 공연영상디자인(3), 디자인 프로젝트(3), 졸업작품 공연영상디자인(4), 개별연구

졸업 후 진로

공간연출전공 학생들은 주어진 프로젝트에 대한 창의적 발상에서, 자료 분석, 프리젠테이션, 시각적(공간적) 언어 개발 및 기술적 구현까지 디자인의 총체적인 과정을 체계적으로 습득하게 된다. 특히 학생 개개인의 작업을 발표하고 논의하고 비평하는 크리틱(critique) 형식의 수업은 커리큘럼의 척추를 이루고 있고, 이러한 개방적인 디자인 과정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팀원에게 전달하고 조율하고 화합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학습하게 된다. 여러 구성원이 함께 일하게 되는 공동 작업에서 필수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배양은, 자신의 팀을 이끌며 프로덕션의 시각적 환경을 조성하는 디자이너의 역할 수행능력과 직결된다.

무대디자인전공

무대디자인전공은 현실과 연결되는 플랫폼을 교과과정을 통해 구축하면서, 졸업 후에는 공연무대디자인, 인접영역인 프로덕션디자인, 영상디자인 영역에서 각 분야의 아트디렉터 급으로 성장해 갈 수 있다. 학생 개인의 관심도와 의지에 따라 연출, 기획, 디자인 경영분야로 진출할 수도 있다. 또한 공간기획 및 전시기획디자인, 인터렉티브 미디어 디자인, 실내디자인, 건축과 등으로의 대학원 진학을 위한 포트폴리오(작품집)를 실질적으로 마련해 갈 수 있다.

프로덕션디자인전공

프로덕션디자인전공은 21세기에 맞는 다양한 영상 콘텐츠 제작자 또는 영화, 방송, 광고, 영상 미디어 분야의 디자이너로서 진로를 모색할 수 있다. 즉, 영상물 전체의 시각적, 공간적 의미 생성과 구체적 장소성을 디자인하는 전문가인 영상디자이너 또는 영화프로덕션 디자이너를 포함하여 미디어 영상 공간디자이너, 아트 디렉터, 스토리보드 콘셉트 디자이너, 전시 공간 디자이너로 활동할 수 있다. 또한 프로덕션 디자인에 필요한 제반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포스트 프로덕션디자인 분야, 사용자에게 효과적이며 풍부한 경험을 갖게 하는 인터랙션을 디자인하여 시각 구조체를 창조하는 인터렉티브 디자인 분야, 인터랙션 소설, 애니메이션, 영화, 게임 등의 콘텐츠에 응용될 수 있는 효과적인 이야기 구조를 설계(시각화)하는 내러티브 디자인 분야, 그리고 영상 특수효과 및 세트 제작 등의 분야로도 진출할 수 있다.

조명디자인전공

조명디자인전공은 조명의 미적 혹은 예술적 효과를 요구하는 다양한 분야로 진출이 가능하다. 무대조명디자인 분야는 연극, 뮤지컬, 무용, 오페라 등의 공연예술 작품을 대상으로 하는 조명 분야로 작품의 예술적 완성도를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최근 공연산업의 성장과 더불어 전문교육을 받은 디자이너들을 필요로 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작품 당 디자인 계약을 맺어 작업을 하는 프리랜서로 활동할 수 있다. 콘서트 또는 광고나 홍보 목적의 각종 행사에 사용되는 조명의 계획, 설치, 운영을 담당하여 해당 행사의 목적에 부합하는 조명효과를 제공하는 이벤트조명 분야, TV 드라마, 보도 프로그램, 음악 프로그램, 예능 프로그램 등의 제작에 필요한 방송조명 분야, 화면의 전체 구성 및 색감과 더불어 작품의 연출제작 의도를 빛으로 표현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는 영화조명 분야에서도 활동할 수 있다. 또한 건축물 즉, 아파트, 일반주택, 빌딩, 교량 등을 대상으로 개별 건축물의 외관을 조명을 통해 미적으로 표현하는 건축조명디자인 분야로도 진출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