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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rodu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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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공학부

융합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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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문간의 벽을 허물고 타 학문 영역의 강점을 공유하여 새로운 기술을 창조하고 디자인하는 융합 기술군으로서 본 융합공학부 내에는 나노.바이오.소재 전공, 바이오메디컬공학 전공과 디지털 이미지 전공이 있습니다. 서로 다른 이종기술 간의 상승적 결합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함으로써 미래 경제와 사회-문화의 변화를 주도하는 인재를 양성합니다. 이를 통하여 첨단 나노바이오소재공학 기술, 바이오메디컬공학기술, 디지털이미징기술 전공을 통한 다양한 융합기술을 교육하여 국가 차세대 성장동력 산업에 중추적 역할을 할 인재를 양성하며 세계적인 학부과정으로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본 융합공학부에서는 급변하는 국내외 교육 및 사회여건에 효율적으로 대처하여 국가지식기반 구축에 공헌하는 인재를 양성한다는 목표를 두고, 미래형 신개념 융합기술의 효율적 구현을 통한 기초 및 응용 과학기술을 개발하고,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한 대학 및 국가의 융합관련 경쟁력 강화에 주력할 것입니다. 이를 위하여 혁신적 (innovative) 교육 시스템을 통한 창의적(imaginative) 실용 교육을 바탕으로 독창적 (initiative) 연구 능력을 보유한 진정한 융합공학인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나노바이오소재공학 전공

나노공학, 바이오공학, 소재공학 등에 관련된 지식 및 기술을 전자, 전기, 에너지 등 여러 다양한 분야에 확장하여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NT, BT, IT, EI 융합기술인 나노/바이오/소재 기술의 연구개발과 고급 연구인력 양성, 차세대 신기술의 통합형, 능동형 센싱 시스템의 상용화를 실현하여 나노바이오소재 융합형 유비쿼터스 기술발전에 기여한다. 또한, 첨단 공정기술에 기초 되는 교육과정을 개설 및 직관력과 창조성을 배양하고 기업체 연구소에 바로 적응할 수 있는 실무형 교육을 통한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며 나노바이오 소재 공학기술 분야의 리더로서 융합 전문가로의 리더쉽 교육을 배양한다.

  • 나노공학, 바이오공학, 소재공학 전반에 관련된 기초 및 심화학습 그리고 더 나아가서 각 분야의 적용을 위한 공학적 프로세스에 관한 다양한 학과목들이 개설되며 향후 나노공학, 바이오공학, 소재 및 에너지공학 운영을 실시한다.
  • 참여 연구활동 활성화를 부여하며, 현장 연구 강화를 위하여 국가연구소,기업체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의 세미너 활성화 교육 실시한다.
  • 기업체 및 연구소 적응 : 실험계획법, 통계처리, R&D를 위한 기초회계, 리더쉽, 프로젝트매니지먼트(PM), 특허등의 IP교육 등 기업체 및 연구소에서 즉시 필요한 교육 기회 제공하며 프리젠테이션 skill 배양.

바이오메디컬공학 전공

다양한 공학 분야들의 기초 지식과 생물학 및 기초 의학적 지식 함양을 통해 각 세부전공 지식 및 기술을 의료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공학적인 안목을 지닌 인재를 양성한다. 소재 (재료), 기계, 정보학, 컴퓨터공학, 세포생물학, 전기전자공학 등의 다양한 공학적인 지식 및 기술을 바이오 및 의료 분야에 수렴,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학문 분야이다.의료공학 학문 분야의 발전을 통해 세계적인 의료 및 제약 인프라 구축, 대한민국 의료선진화에 지대한 기여를 할 것이다.기초학문 분야를 숙달할 수 있도록 (특히 생물학관련 과목) Cell Biology, Molecular Biology, Physiology and Anatomy 등의 과목들을 필수로 배우도록 하며 실험 및 실습 과목들을 강화한다.

  • 학생들이 의무/선택적으로 연구 프로젝트에 참여하도록 한다.
  • 다양한 분야에 대한 안목을 키울 수 있도록 학과 세미나 과목을 개설하여 학점을 부여하고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을 초청하며 또한 학생들 자신이 스스로 발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들의 연구 발표력을 키운다.

디지털이미징 전공 (2018학년도 입학생부터 선발하지 않음)

디지털이미징 전공은 IT SW 및 HW, IT서비스, IT미디어의 융합을 요구하는 21세기 새로운 디지털 환경에서 이들 핵심기술 개발에 필요한 교과 과정을 운영하여, 세계수준의 창의적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스마트폰으로 대표되는 스마트월드, 영화 아바타 등의 3D 콘텐츠 /방송, 컴퓨터그래픽스로 구현되는 디지털엔터테인먼트/게임/가상현실, 구글과 유튜브 등의 인터넷 서비스 구현에 핵심기술인 디지털이미징은 21세기 첨단 지식 산업을 주도하는 핵심분야 이다.첨단 IT 기술, 정보 서비스, 혁신 디자인 개념을 접목한 애플社의 스티븐 잡스는 21세기 새로운 창의적 패러다임을 제시하면서 세계적인 디지털 리더로 활약하고 있다. 본 전공에서는 IT 및 서비스 분야의 핵심인 디지털이미징 관련 교과과정을 운영하여 미래의 디지털 시대를 이끌 수 있는 창의적인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 디지털이미징 기술을 바탕으로 미래 유비쿼터스 시대를 선도하는 첨단 IT 공학자 배출
  • 기존 학문의 융합을 통한 IT 서비스 및 디지털 콘텐츠 소프트웨어 전문가 양성
  • 기존 IT 공학에 첨단 디자인 개념을 이해하는 창의적 디지털 리더 교육

교수진 소개

융합공학부 교수진 명단에 따른 학위와 담당 전공, 강의과목의 안내
교수명 최종학위 및 대학 전공 강의과목
김수길 공학박사/서울대 에너지 및 나노소재 물리화학(2), 에너지환경촉매개론,스마트전기화학시스템공학
김지훈 이학박사/포항공대 고분자화학 바이오컨쥬게이션공학, 바이오공학종합설계
나도균 공학박사/KAIST 시스템 및 합성생물학 분자생물학, 생화학, 생명시스템 디지털분석 및 디자인
민준홍 공학박사/서강대 화학공학 미세유체개론, 생물공정공학, 휴먼ICT인터페이스공학, 응용실험디자인
박한수 공학박사/Rice University 생명공학 유기화학, 스마트기능성고분자, 조직공학개론
박해선 공학박사/University of Michigan 에너지 재료 전산 모사 재료분석특론, 나노융합종합설계, 환경에너지재료물성
백태종 이학박사/University of Pennsylvania 재료화학 무기재료공학, 나노공학개론(2),나노 융합 분석학
손형빈 공학박사/MIT 전자전기컴퓨터 융합응용수학(1), 응용회로이론, 나노공학 개론(2), 나노공학기초설계
왕동환 공학박사/KAIST 생명화학공학 나노공학개론(1), 디스플레이 재료 및 공학, 유기재료물성 및 ICT 융합소자, 환경에너지 융합 요소 설계
유승민 공학박사/KAIST 생물공학 분자생물학, 생리학, 바이오시스템설계
윤성훈 공학박사/서울대 공업화학 물리화학(1), 탄소소재공학, 에너지나노소재공학
이민호 공학박사/Rice University 생명공학 바이오메디컬설계, 바이오미케닉스, 바이오 시스템 공학
최종훈 공학박사/Chemical Engineering, University of Maryland 화학공학 융합응용수학(2), 나노의학, 바이오컨쥬게이션공학
표성규 공학박사/포항공대 재료금속공학 융합소재과학, 삼차원 집적 공정 개론,나노융합공정론, 나노융합종합설계
하돈형 공학박사/Cornell University 재료공학 융합양자개론, 나노소재설계와물성,유무기소재요소설계, 재료구조 및 X 선 결정학
황병일 공학박사/KAIST 금속/재료 공학 삼차원집적공정개론, 물리화학(2), 소재의 물리적 성질

교과목 소개

융합공학부 전공에 따른 학년 별 1학기, 2학기 교과목 소개
학년 1학기 2학기
융합공학부
1학년 미적분학(1), 일반물리(1), 일반화학(1), 기초컴퓨터프로그래밍, 일반물리실험(1), CAU세미나 미적분학(2), 일반물리(2), 일반화학(2), 일반물리실험(2), BINT융합공학입문
2학년 객체지향프로그래밍
나노바이오소재공학 전공
2학년 융합응용수학(1), 물리화학(1), 융합소재과학, 무기재료공학 융합응용수학(2), 응용회로이론, 물리화학(2), 나노공학개론(1), 나노공학기초설계
3학년 융합양자개론, 나노공학개론(2), 나노소재설계와물성, 스마트전기화학시스템공학, 환경에너지융합요소설계 에너지환경촉매개론, 재료구조 및 X선 결정학, 인터페이스물질전이론, 탄소소재공학, 유무기소재요소설계
4학년 삼차원집적공정개론, 디스플레이재료및공학, 에너지나노소재공학, 나노융합소재종합설계 소재의물리적성질, 나노융합분석학, 유기재료물성및ICT융합소자
바이오메디컬공학 전공
2학년 융합열역학개론,유기화학, 분자생물학, 바이오메디컬설계, 융합응용수학(1) 미세유체개론, 생화학, 세포생물학, 융합응용수학(2)
3학년 바이오컨쥬게이션공학, 생물공정공학, 바이오융합설계, 생리학, 콜로이드공학 스마트 기능성 고분자,바이오미케닉스, 바이오시스템설계, 나노의학, DNA와사회
4학년 바이오시스템공학,조직공학개론, 생명시스템디지털분석및디자인, 바이오 데이터 분석, 바이오공학종합설계 융합바이오분석, 응용실험디자인, 휴먼ICT인터페이스공학, 바이오융합공학세미나, 바이오융합공학프로젝트
디지털이미징 전공 (2018학년도부터는 모집하지 않음)
2학년 ProjectX기초설계, 그래픽프로그래밍설계, 디지털이미징개론, 선형대수학, 자료구조 3D영상디자인설계, 영상알고리즘프로그래밍, 컴퓨터구조, 피지컬컴퓨팅설계, 공업수학
3학년 UX 소프트웨어설계, 네트워크게임프로그래밍설계, 모바일앱개발, 수치해석,알고리즘, 신호및시스템 인간과컴퓨터인터랙션, 임배디드소프트웨어, 디지털신호처리, 인터랙티브컴퓨터그래픽스
4학년 디지털이미징프로젝트(1), 멀티코어컴퓨팅, 모션그래픽스, 영상처리, 컴퓨터게임설계, 컴퓨터비전응용 데이터시각화, 디지털이미징종합설계, 휴먼ICT패턴인식개론

교과과정은 일부 변경이 있을 수 있음.

졸업 후 진로

나노바이오소재공학 전공

나노 소재 공학은 에너지, 환경, 전자재료, 디스플레이 소재 등의 핵심 분야를 기반으로 화학, 화학공학, 재료공학, 바이오공학, 전기전자공학등 다양한 분야와의 융합을 통해 특성화된 교육 및 연구를 진행합니다.
나노 신소재 분야는 현재 국가 핵심 산업의 근간으로서 반도체 산업 및 연구소, 디스플레이 산업, 공정/장비 관련 산업, 태양광 에너지 산업, 배터리용 소재, 에너지 소재 및 디바이스, 자동차용 부품 소재등 국가 중심 산업 분야의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유수의 대기업과 중견/중소기업으로 진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한 벤처 창업을 통해 벤처 산업의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부출연 연구소 및 정부기관에서 활동할 수 있으며 미국, 일본 등 국내외 대학 및 연구소와의 연계/공동학위 과정을 추진함으로써 선진 유수 대학의 유학 및 관련기관의 연구 기회 등을 토대로 공학 기술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가로 발돋움 할 수 있습니다.

바이오메디컬공학 전공

향후 바이오메디컬공학 분야는 차세대 연구 및 전문 분야에서 앞서가는 전공으로서 생체 재료 개발, 유전자 공학, 줄기 세포 공학, 의료 장비 개발, 질병의 사전 진단법 개발 등 우리 나라의 생명공학 및 의약학 분야의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성과 융합적인 사고를 필요로 하게 될 전망입니다.
이에 기본적인 기초과학에 과한 지식과 공학적인 사고 방식, 그리고 의학적인 필요성을 이해하는 다양하고 넓은 소양을 지닌 의료공학 전공자들의 역할이 두드러지게 될 것입니다. 현재 다양한 연구 분야에서 한 분야가 아닌 여러 분야의 연구를 융합하는 분야가 각광받고 있습니다. 이에 바이오메디컬공학과에서는 일방적인 지식의 전달에서 그치지 않고 학부 수업에서 다양한 공학 분야의 연구와 실제 의료 연구의 참여를 통해 현재 의료 공학의 나아가는 방향을 이해하고 졸업 후 관련된 연구소 또는 대학원에서의 보다 높은 수준의 연구를 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국제 사회에 맞추어 해외 유수 대학에서의 수업경험 또는 졸업 후 유학 준비를 지원하여 학생들의 미국 유학 기회를 폭넓게 제공할 계획입니다. 산업분야에 있어서도 이미 해외서는 거대한 수익을 창출하는 바이오 기업들이 있으면 대한민국 역시 삼성, LG를 포함한 대기업에서 다양한 바이오 산업으로의 전환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이에 다양한 인턴 경험과 학과 커리큘럼에 기업가 정신 등의 비즈니스 과목 등을 통해 학생들의 의료 산업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고 보다 경쟁력 있는 의료 산업 인재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디지털이미징 전공

소프트웨어 기술과 제조산업, 정보서비스, 미디어가 융합되는 21세기 지식사회에서 첨단 IT 및 콘텐츠 소프트웨어 전문가의 위치와 역할은 크게 주목받고 있으며, IT 소프트웨어 인력은 산업 수요에 비해 매우 부족한 실정입니다.
이후로도 디지털이미징 분야에서 전문능력을 갖춘 창의적 인재는 IT 산업이 고도화될수록 더욱 필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사회적 환경에서 디지털이미징 전공 학생은 졸업 후, IT 관련 기업체, 국가연구소, 방송국 등의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관련 학과와의 차별점은 절대적인 융합을 목표로 창의적 프로젝트를 전 과정에 걸쳐 진행한다는 점으로, 콘텐츠의 제작에 관련되는 TD (테크니컬 디렉터)의 소양을 키워 컴퓨터 게임 기획 및 제작, 빅데이터 시각화 분석 전문가, UI/UX 전문인력, 디지털 사이니지 제작자와 같은 다양한 분야의 진출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