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Introduction

About CAU Introduction 3depth

글자 확대축소 영역

신문방송대학원

신문방송대학원

홈페이지

커뮤니케이션 수단의 디지털화가 가속화되고 소통방식이 다양화되어 가는 현대사회에서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으며, 산업적인 측면에서도 문화, 지식상품이 차지하는 비중이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본 대학원은 다양한 미디어를 기반으로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연구, 교수함으로써 우리나라 언론문화 창달에 기여할 수 있는 새로운 인력개발과 지도적 관리능력을 양성하고, 현 전문 직업인들에게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 대한 재교육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담당업무 및 연락처

신문방송대학원 직원 성명, 직위, 연락처, 담당 업무의 안내
성명 직위 연락처 담당업무
이민규 원장 02-820-5048 신문방송대학원 총괄운영
조동규 팀장 02-820-5065 신문방송대학원 업무 총괄
조창희 과장 02-820-5051 신문방송대학원 실무
  • 위치303관(법학관) 708호
  • 대표전화02-820-5051~5052

교수진 소개

신문방송대학원 교수진 명단에 따른 학위와 전공, 강의과목의 안내
교수명 최종학위 및 대학 전공 강의과목
이민규 언론학박사/미주리대(미) 신문방송 디지털 미디어와 연구방법론, 디지털 콘텐츠 이용자론
강진숙 언론학박사/라이프치히대(독) 신문방송 디지털 스토리텔링 분석, 퍼블리싱 콘텐츠 기획론
성동규 언론학박사/Loughborough대(영) 신문방송 미디어와 이슈토론, 미디어와 사회변화
이숙정 언론학박사/University of Texas at Austin(미) 신문방송 소셜 미디어 연구, 커뮤니케이션 연구방법론
이승조 언론학박사/Indiana University(미) 신문방송 방송영상제작론, 서사구조의 이해
이재신 언론학박사/코넬대(미) 신문방송 커뮤니케이션 이론, 학문적 글쓰기
유홍식 언론학박사/University of Alabama(미) 신문방송 콘텐츠 분석론, 차세대콘텐츠 기획세미나
황장선 광고학박사/University of Tennessee(미) 광고홍보 고급마케팅론, 브랜드커뮤니케이션 캠페인
조정식 광고학박사/University of Florida(미) 광고홍보 채널 플래닝, IMC
김정현 광고학박사/서울대 광고홍보 브랜드자산 관리론, 설득커뮤니케이션
이명천 문학박사/한양대 광고홍보 커뮤니케이션 연구방법론
성민정 홍보학박사/University of Maryland(미) 광고홍보 위기관리론
홍혜현 언론학박사/University of Missouri (미) 광고홍보 정부PR론

교과목소개

전공 분류에 따른 전반기, 후반기 교과목 소개
전공구분 전반기 후반기
디지털미디어퍼블리싱 디지털 퍼블리싱 이해와 활용 디지털 저널리즘 스토리텔링 진화론
디지털 미디어 연구방법론 디지털 콘텐츠 퍼블리싱: 영화와 게임산업 중심
디지털 테크 저널리즘 미디어 알고리즘 분석
디지털 스토리텔링 분석 저널리즘 글쓰기의 이론과 실제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미디어 디지털 퍼블리싱 유통과 경영론
디지털 미디어 스토리텔링 디지털 퍼블리싱 저작권
데이터 사이언스와 빅데이터 분석 방법론 최첨단 소프트웨어 기술의 미디어적용
소셜미디어 퍼블리싱 마케팅 디지털 정보보호와 블록체인
디지털콘텐츠 이용자론 디지털 휴먼과 가상현실
퍼블리싱 콘텐츠 기획론
방송영상 뉴미디어 소셜미디어연구 방송영상비평론
디지털시대의 방송이해(1) 디지털시대의 방송이해(2)
방송제도론 방송통신법제와정책
스마트시대와 콘텐츠 방송영상편성론
방송영상제작론  
PR 국제PR론 뉴미디어PR
기업PR론 위기관리론
PR이론 정부PR
MPR PR관리론
브랜드커뮤니케이션 인터랙티브브랜드커뮤니케이션 비지니스와크리에이티브
IMC 브랜드자산관리론
소비자와광고 고급마케팅론
브랜드커뮤니케이션캠페인 재널플래닝
차세대콘텐츠기획 차세대콘텐츠기획세미나 모바일콘텐츠론
디지털미디어스토리텔링 차세대콘텐츠기획세미나
콘텐츠분석론 콘텐츠법제론
차세대콘텐츠개발과빅데이터 콘텐츠조사분석론
공통 필수 커뮤니케이션이론 커뮤니케이션연구방법론
선택 미디어산업론 미디어와사회변화
선택 미디어이슈와토론 미디어정책론
선택 설득커뮤니케이션 디지털시대의대중문화
선택 스마트시대의미디어전략 서사구조의이해
선택 커뮤니케이션조사분석론 학문적글쓰기
선택 디지털수용자론 정치커뮤니케이션
선택 미디어와법 스피치커뮤니케이션

졸업 후 진로

  • 디지털미디어퍼블리싱전공 : 인공지능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각종 산업계, 벤처 스타트업 및 스타트업 창업 등
  • 방송영상뉴미디어전공 : 방송국 PD, 기자, 아나운서, 리포터, DMB방송제작 등
  • PR전공 : 기업마케팅부서 PR담당, 홍보 팀 등
  • 브랜드커뮤니케이션 전공 : 광고대행사, 광고프로덕션, 홍보 대행사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