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대학원
홈페이지커뮤니케이션 수단의 디지털화가 가속화되고 소통방식이 다양화되어 가는 현대사회에서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으며, 산업적인 측면에서도 문화, 지식상품이 차지하는 비중이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본 대학원은 다양한 미디어를 기반으로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연구, 교수함으로써 우리나라 언론문화 창달에 기여할 수 있는 새로운 인력개발과 지도적 관리능력을 양성하고, 현 전문 직업인들에게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 대한 재교육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담당업무 및 연락처
성명 | 직위 | 연락처 | 담당업무 |
---|---|---|---|
유홍식 | 원장 | 02-820-5048 | 커뮤니케이션대학원 총괄운영 |
이창훈 | 팀장 | 02-820-5065 | 커뮤니케이션대학원 업무 총괄 |
조창희 | 차장 | 02-820-5051 | 커뮤니케이션대학원 실무 |
- 위치303관(법학관) 708호
- 대표전화02-820-5051~5052
교수진 소개
교수명 | 최종학위 및 대학 | 전공 | 강의과목 |
---|---|---|---|
유홍식 | 언론학박사/University of Alabama | 미디어 효과, 조사방법론 | 콘텐츠 양적분석론, 미디어 심리학과 실험연구 |
이민규 | 언론학박사/University of Missouri | 저널리즘 및 뉴미디어 | 빅데이터와 디지털콘텐츠론, 스마트미디어와 디지털저널리즘 |
강진숙 | 언론학박사/University of Leipzig | 뉴미디어 컨텐츠와 문화, 매체미학 | 뉴미디어 퍼블리싱문화, 미디어교육과 질적연구방법 |
성동규 | 언론학박사/Loughborough University | 사이버·모바일커뮤니케이션 | 미디어와 이슈토론, 뉴미디어와 사회변화 |
이숙정 | 언론학박사/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 | 소셜 미디어 연구, 미디어커뮤니케이션이론 |
이승조 | 언론학박사/Indiana University | 미디어와 정서, 인지과학 | 방송영상제작론, 서사구조의 이해 |
이재신 | 언론학박사/Cornell University | 온라인커뮤니케이션, 뉴미디어·사회연결망 | 커뮤니케이션 이론, 학문적 글쓰기 |
이신행 | 언론학박사/University of Washington | 텍스트 마이닝, 빅데이터 분석 | 디지털미디어와 빅데이터 |
조정식 | 광고학박사/University of Florida | 광고학 | 채널 플래닝, IMC |
황장선 | 광고학박사/University of Tennessee | 광고학 | 고급마케팅론, 브랜드커뮤니케이션 캠페인 |
김정현 | 광고학박사/서울대학교 | 설득커뮤니케이션 | 브랜드자산 관리론, 설득커뮤니케이션 |
이명천 | 문학박사/한양대학교 | 광고학 | 커뮤니케이션학연구방법론 |
홍혜현 | 언론학박사/University of Missouri | PR | PR론 |
김유승 | 언론학박사/University of North Carolina at Chapel Hill | Mass Communication | 인터렉티브브랜드커뮤니케이션 |
교과목소개
전공구분 | 전반기 | 후반기 | |
---|---|---|---|
디지털미디어퍼블리싱 | 뉴미디어 퍼블리싱 문화 | 디지털미디어와 테크저널리즘 | |
스마트미디어와 디지털저널리즘 | 미디어교육과 질적연구방법 | ||
융합 콘텐츠 스토리텔링 | 디지털마케팅 관리론 | ||
스마트미디어시대의 미디어정책론 | 퍼블리싱콘텐츠 기획론 | ||
방송영상 뉴미디어 | 소셜미디어연구 | 방송영상비평론 | |
디지털시대의 방송이해(1) | 디지털시대의 방송이해(2) | ||
방송제도론 | 방송통신법제와정책 | ||
스마트시대와 콘텐츠 | 방송영상편성론 | ||
방송영상제작론 | |||
전략/브랜드커뮤니케이션 | MPR | 브랜드커뮤니케이션 캠페인 | |
IMC | 비즈니스와 크리에이티브 | ||
브랜드자산관리 | 인터렉티브 브랜드커뮤니케이션 | ||
PR캠페인 사례 | 소셜미디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 ||
고급 마케팅 | 뉴미디어 PR | ||
소비자와 광고 | PR 콘텐츠 전략 | ||
PR개론 | 채널플래닝 | ||
기업PR | 위기관리론 | ||
국제PR | PR관리론 | ||
공통 | 선택 | 미디어커뮤니케이션 이론 | 미디어커뮤니케이션 이론 |
선택 | 커뮤니케이션학 연구방법론 | 커뮤니케이션학 연구방법론 | |
선택 | 미디어 심리학과 실험연구 | 디지털 마케팅 관리론 | |
선택 | 디지털 마케팅 전략론 | 설득커뮤니케이션 | |
선택 | 미디어와 법제 | 서사구조의 이해 | |
선택 | 이미지 커뮤니케이션 | 학문적 글쓰기 |
졸업 후 진로
- 디지털미디어퍼블리싱전공 : 인공지능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각종 산업계, 벤처 스타트업 및 스타트업 창업 등
- 방송영상뉴미디어전공 : 방송국 PD, 기자, 아나운서, 리포터, DMB방송제작 등
- 전략/브랜드커뮤니케이션전공 : 기업마케팅부서 PR담당, 홍보팀,광고대행사, 광고프로덕션, 홍보 대행사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