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챗봇 CHARLI
Introduction

About CAU Introduction 3depth

글자 확대축소 영역

신문방송대학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홈페이지

커뮤니케이션 수단의 디지털화가 가속화되고 소통방식이 다양화되어 가는 현대사회에서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으며, 산업적인 측면에서도 문화, 지식상품이 차지하는 비중이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본 대학원은 다양한 미디어를 기반으로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연구, 교수함으로써 우리나라 언론문화 창달에 기여할 수 있는 새로운 인력개발과 지도적 관리능력을 양성하고, 현 전문 직업인들에게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 대한 재교육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담당업무 및 연락처

커뮤니케이션대학원 직원 성명, 직위, 연락처, 담당 업무의 안내
성명 직위 연락처 담당업무
유홍식 원장 02-820-5048 커뮤니케이션대학원 총괄운영
이창훈 팀장 02-820-5065 커뮤니케이션대학원 업무 총괄
조창희 차장 02-820-5051 커뮤니케이션대학원 실무
  • 위치303관(법학관) 708호
  • 대표전화02-820-5051~5052

교수진 소개

커뮤니케이션대학원 교수진 명단에 따른 학위와 전공, 강의과목의 안내
교수명 최종학위 및 대학 전공 강의과목
유홍식 언론학박사/University of Alabama 미디어 효과, 조사방법론 콘텐츠 양적분석론, 미디어 심리학과 실험연구
이민규 언론학박사/University of Missouri 저널리즘 및 뉴미디어 빅데이터와 디지털콘텐츠론, 스마트미디어와 디지털저널리즘
강진숙 언론학박사/University of Leipzig 뉴미디어 컨텐츠와 문화, 매체미학 뉴미디어 퍼블리싱문화, 미디어교육과 질적연구방법
성동규 언론학박사/Loughborough University 사이버·모바일커뮤니케이션 미디어와 이슈토론, 뉴미디어와 사회변화
이숙정 언론학박사/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 소셜 미디어 연구, 미디어커뮤니케이션이론
이승조 언론학박사/Indiana University 미디어와 정서, 인지과학 방송영상제작론, 서사구조의 이해
이재신 언론학박사/Cornell University 온라인커뮤니케이션, 뉴미디어·사회연결망 커뮤니케이션 이론, 학문적 글쓰기
이신행 언론학박사/University of Washington 텍스트 마이닝, 빅데이터 분석 디지털미디어와 빅데이터
조정식 광고학박사/University of Florida 광고학 채널 플래닝, IMC
황장선 광고학박사/University of Tennessee 광고학 고급마케팅론, 브랜드커뮤니케이션 캠페인
김정현 광고학박사/서울대학교 설득커뮤니케이션 브랜드자산 관리론, 설득커뮤니케이션
이명천 문학박사/한양대학교 광고학 커뮤니케이션학연구방법론
홍혜현 언론학박사/University of Missouri PR PR론
김유승 언론학박사/University of North Carolina at Chapel Hill Mass Communication 인터렉티브브랜드커뮤니케이션

교과목소개

전공 분류에 따른 전반기, 후반기 교과목 소개
전공구분 전반기 후반기
디지털미디어퍼블리싱 뉴미디어 퍼블리싱 문화 디지털미디어와 테크저널리즘
스마트미디어와 디지털저널리즘 미디어교육과 질적연구방법
융합 콘텐츠 스토리텔링 디지털마케팅 관리론
스마트미디어시대의 미디어정책론 퍼블리싱콘텐츠 기획론
방송영상 뉴미디어 소셜미디어연구 방송영상비평론
디지털시대의 방송이해(1) 디지털시대의 방송이해(2)
방송제도론 방송통신법제와정책
스마트시대와 콘텐츠 방송영상편성론
방송영상제작론  
전략/브랜드커뮤니케이션 MPR 브랜드커뮤니케이션 캠페인
IMC 비즈니스와 크리에이티브
브랜드자산관리 인터렉티브 브랜드커뮤니케이션
PR캠페인 사례 소셜미디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고급 마케팅 뉴미디어 PR
소비자와 광고 PR 콘텐츠 전략
PR개론 채널플래닝
기업PR 위기관리론
국제PR PR관리론
공통 선택 미디어커뮤니케이션 이론 미디어커뮤니케이션 이론
선택 커뮤니케이션학 연구방법론 커뮤니케이션학 연구방법론
선택 미디어 심리학과 실험연구 디지털 마케팅 관리론
선택 디지털 마케팅 전략론 설득커뮤니케이션
선택 미디어와 법제 서사구조의 이해
선택 이미지 커뮤니케이션 학문적 글쓰기

졸업 후 진로

  • 디지털미디어퍼블리싱전공 : 인공지능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각종 산업계, 벤처 스타트업 및 스타트업 창업 등
  • 방송영상뉴미디어전공 : 방송국 PD, 기자, 아나운서, 리포터, DMB방송제작 등
  • 전략/브랜드커뮤니케이션전공 : 기업마케팅부서 PR담당, 홍보팀,광고대행사, 광고프로덕션, 홍보 대행사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