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챗봇 CHARLI 마스코트푸앙
Introduction

About CAU Introduction 3depth

글자 확대축소 영역

신문방송대학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홈페이지

커뮤니케이션 수단의 디지털화가 가속화되고 소통방식이 다양화되어 가는 현대사회에서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으며, 산업적인 측면에서도 문화, 지식상품이 차지하는 비중이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본 대학원은 다양한 미디어를 기반으로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연구, 교수함으로써 우리나라 언론문화 창달에 기여할 수 있는 새로운 인력개발과 지도적 관리능력을 양성하고, 현 전문 직업인들에게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 대한 재교육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담당업무 및 연락처

커뮤니케이션대학원 직원 성명, 직위, 연락처, 담당 업무의 안내
성명 직위 연락처 담당업무
이승조 원장 02-820-5048 커뮤니케이션대학원 총괄운영
공용호 팀장 02-820-5065 커뮤니케이션대학원 업무 총괄
김지연 과장 02-820-5051 커뮤니케이션대학원 실무
  • 위치303관(법학관) 708호
  • 대표전화02-820-5051~5052

교수진 소개

커뮤니케이션대학원 교수진 명단에 따른 학위와 전공, 강의과목의 안내
교수명 최종학위 및 대학 전공 강의과목
이승조 언론학박사/Indiana University 미디어와 정서, 인지과학 방송영상제작론, 서사구조의 이해
성동규 언론학박사/Loughborough University 사이버·모바일커뮤니케이션 미디어와 이슈토론, 뉴미디어와 사회변화
이민규 언론학박사/University of Missouri 저널리즘 및 뉴미디어 빅데이터와 디지털콘텐츠론, 스마트미디어와 디지털저널리즘
이재신 언론학박사/Cornell University 온라인커뮤니케이션, 뉴미디어·사회연결망 커뮤니케이션 이론, 학문적 글쓰기
강진숙 언론학박사/University of Leipzig 뉴미디어 컨텐츠와 문화, 매체미학 뉴미디어 퍼블리싱문화, 미디어교육과 질적연구방법
이숙정 언론학박사/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 소셜 미디어 연구, 미디어커뮤니케이션이론
유홍식 언론학박사/University of Alabama 미디어 효과, 조사방법론 콘텐츠 양적분석론, 미디어 심리학과 실험연구
이신행 언론학박사/University of Washington 텍스트 마이닝, 빅데이터 분석 디지털미디어와 빅데이터
김민철 언론학박사/Indiana University 정치커뮤니케이션 데이터사이언스 기초와 입문
조정식 광고학박사/University of Florida 광고학 채널 플래닝, IMC
황장선 광고학박사/University of Tennessee 광고학 고급마케팅론, 브랜드커뮤니케이션 캠페인
김정현 광고학박사/서울대학교 설득커뮤니케이션 브랜드자산 관리론, 설득커뮤니케이션
홍혜현 언론학박사/University of Missouri PR PR론
김유승 언론학박사/University of North Carolina at Chapel Hill Mass Communication 인터렉티브브랜드커뮤니케이션
김동후 광고홍보학박사/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Advertising 전략적브랜드자산관리

교과목소개

전공 분류에 따른 전반기, 후반기 교과목 소개
전공구분 전반기 후반기
차세대콘텐츠·
방송영상융합전공
방송콘텐츠기획과 비즈니스 숏폼콘텐츠 이해와 활용
OTT와 미디어산업 뉴미디어콘텐츠와 문화
뉴미디어영상제작론 소셜미디어연구
K콘텐츠 현장실무세미나 애니메이션(웹툰)서사구조
디지털트렌드와 스토리플랫폼 디지털콘텐츠 기획·제작실습
아이돌비즈니스와 K콘텐츠 디지털콘텐츠 캐릭터산업론
이머징 미디어 스타트업 전략
ICT와 미디어융합론
미디어전략·데이터
커뮤니케이션전공
디지털 미디어와 사회분석 실습 AI와 정치·문화의 이해
스마트 미디어와 디지털 저널리즘 IP 매니지먼트
AI와미디어 이슈 디지털플랫폼비즈니스와 창업
데이터사이언스 기초와 입문 빅데이터 수집과 적용·분석
데이터 스토리텔링 디지털플랫폼 마케팅 전략
소셜미디어와 비즈니스 생성형AI의이해와 활용 입문
공통 융합미디어 심리학 미디어커머스와 비즈니스
빅데이터 분석방법론 문화·콘텐츠와 스토리텔링
디지털미디어 질적연구방법 뉴미디어와 사회변화
미디어커뮤니케이션이론 디지털시대 방송의 이해
디지털마케팅전략론 디지털 미디어와 테크저널리즘
미디어 이슈와 토론 방송영상비평론
스타트업의 이해 스마트시대와 콘텐츠
디지털 콘텐츠 이용자론 디지털마케팅관리론
스마트 미디어시대의 미디어정책론 영상촬영 이론과 실제
방송영상(정책)제도론 미디어콘텐츠 작가론
미디어와 법제 디지털미디어 오디오론
융합콘텐츠스토리텔링 방송통신정책론
방송영상과 법제
퍼블리싱 콘텐츠 기획론
커뮤니케이션연구방법론

졸업 후 진로

  • 차세대콘텐츠·방송영상융합전공 : 방송/OTT/문화/SNS/개인미디어/K콘텐츠/스타트업/애니메이션/출판 등
  • 미디어전략·데이터커뮤니케이션전공 : 데이터에 대한 과학적 분석, AI와 빅데이터 활용과 분석, 미디어 법제도/정책과 저작권, 글로벌/로컬 미디어기업 경영과 창업, 디지털 저널리즘 등